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뜻,등장인물)
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뜻,등장인물)

by NAM BLOG 2021. 10. 5.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뜻,등장인물)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화 말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말모이 영화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장르
드라마
감독
엄유나
각본
엄유나
제작
박은경, 윤서영
출연
유해진, 윤계상, 김홍파, 우현, 김태훈, 김선영 외
촬영
이재필, 최민환
음악
조영욱
촬영 기간
2018년 4월 1일 ~ 2018년 7월 15일
제작사
더램프
배급사
롯데엔터테인먼트
개봉일
대한민국 국기 2019년 1월 9일
화면비
상영 시간
135분
제작비
110억원
대한민국 총 관객 수
2,856,537명 (2019년 2월 18일 기준)
월드 박스오피스
$20,714,831 (2019년 2월 3일 기준)

 

영화 말모이 줄거리 및 결말


까막눈 판수, 우리말에 눈뜨다! vs 조선어학회 대표 정환, ‘우리’의 소중함에 눈뜨다!
1940년대 우리말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경성.
극장에서 해고된 후 아들 학비 때문에 가방을 훔치다 실패한 판수.
하필 면접 보러 간 조선어학회 대표가 가방 주인 정환이다.
사전 만드는데 전과자에다 까막눈이라니!
그러나 판수를 반기는 회원들에 밀려 정환은 읽고 쓰기를 떼는 조건으로 그를 받아들인다.
돈도 아닌 말을 대체 왜 모으나 싶었던 판수는 난생 처음 글을 읽으며 우리말의 소중함에 눈뜨고,
정환 또한 전국의 말을 모으는 ‘말모이’에 힘을 보태는 판수를 통해 ‘우리’의 소중함에 눈뜬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바짝 조여오는 일제의 감시를 피해 ‘말모이’를 끝내야 하는데…

우리말이 금지된 시대, 말과 마음이 모여 사전이 되다.


/

1933년 만주, 주시경 선생의 원고가 다시 발견되며 주시경 선생 사망 이후 중단된 조선어 사전 작업이 재개된다.

1941년 대동아극장에서 일하던 김판수는 함께 도둑질하던 춘삼에 의해 전과자인 것이 들켜 극장에서 쫓겨나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아들인 덕진의 월사금까지 내야 하는 상황. 아들은 경성제일중학교에 재학 중인데, 월사금이 밀려 3월 30일까지 미납 시 제적 및 차압 조치를 당할 위기에 처해 있다.

그러던 중, 마침 황해도 사투리 원고를 가지고 경성역에 온 정환이 목표가 되어 봉두와 춘삼과 함께 그의 가방을 훔친다. 집으로 돌아온 판수는 정환이 자신의 집에서 가방을 돌려받은 것을 보고 놀란다. 이후 판수는 자신이 구해주었던 조 선생의 소개로 조선어학회의 심부름꾼이 된다. 조 선생과는 감방에서 만나 인연이 있었다. 쌍판~!! 하지만 판수는 조선어학회의 심부름꾼으로 치명적 단점이 있었는데, 바로 문맹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정환은 판수를 탐탁치 않게 여기고 있던 중, 우연히 밤에 책방에 들어오다가 서랍을 뒤지는 판수를 보게 되었다. "어떻게 회비까지 손을 댈 수 있냐"고 외치며 멱살을 잡으며 큰소리를 친다. 하지만 판수가 서랍에 손을 댄 건 약을 찾기 위해서였고, 그것도 본인이 아니라 낮에 임동익이 극장 앞에서 본인과 함께 했던 문화인들이 친일의 앞잡이가 됐다는 사실에 똥물을 뿌리며 항의하다가 두들겨 맞는 동익을 돕기 위해서였다. 화가 난 판수는 그길로 일을 때려쳤고, 오해해서 미안했던 정환은 출판된 잡지를 가지고 그의 집을 찾아갔다. 그때 판수에게 경성제일중학교 이사장인 아버지 류완택의 이야기와 민들레 이야기를 하며 진심으로 사과한다.

그 뒤 조선어학회 일원으로 일하게 되는 판수는, 틈나는 대로 한글을 배우게 된다. 한글을 뗀 후 운수 좋은 날을 읽고 울기도 한다. 하지만 일본의 감시하에 사전을 완성하기 위한 전국 사투리를 모으는 일은 생각보다 쉽게 끝나지 않으며 친일파가 된 류완택을 통해 정환 역시 일본제국 경찰의 협박을 견디고 있었다. 판수는 처음에는 돈을 벌 목적으로 이곳에 다녀왔지만 점점 알 수없는 신념이 생기며 각지가 고향인 감방 동기 14명을 데리고 와 사투리를 모으는 데 큰 힘을 보탠다. 그러던 중 민우철의 집에 우에다가 찾아온다. 아내와의 결혼 사진을 보며 "잘 생각해보라"고 하고 떠나는데... 앞부분에서 판수가 자신의 감방(?) 영웅담을 얘기할때 "서대문형무소가 제일 힘든 곳"이라 밝혔는데, 우철의 아내가 바로 그곳에 있다.


류정환과 김판수가 술을 마시러 나간 사이 나머지 조선어학회 회원들은 잔업을 하던 중, 우에다가 이끄는 일본제국 경찰들이 쳐들어와 조선어 사전이 있는 지하실을 단번에 발견해 원고를 다 빼앗아가고 조 선생을 붙잡아간다. 뒤늦게 류정환과 김판수가 소식을 듣고 달려오지만, 이미 경찰들이 휩쓸고 지나간 상황. 류정환은 아버지 류완택을 찾아가 조갑윤 선생을 풀어달라고 하지만, 류완택은 "너를 붙잡아가지 않는 대가로 조갑윤 선생을 주모자로 하기로 했다"며 거절했다.

다음날 김판수는 조선어학회의 가구를 정리하고 있었는데, 박훈은 판수가 불러들인 감방 동기들이 일본제국 경찰에 밀고를 한 것이 아니냔 의심을 하게 된다. 한편 민우철은 서대문 형무소로 찾아가 아내를 만나려고 하지만, 아내는 이미 죽었고 시신도 처리된 뒤라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이 우에다에게 속은 것을 알고 소란을 일으키다 두들겨 맞는다.

한편 판수와 직원들은 조갑윤 선생이 출옥했단 것을 알고 조갑윤이 입원한 병원으로 찾아갔는데, 조갑윤 선생은 가혹한 고문으로 인해 생명이 위독한 상태였다. 민우철이 그의 모습을 보고 자신의 죄를 털어놓지만, 조갑윤은 그를 용서하고 사망한다. 조 선생이 죽은 후 조 선생의 부인은 류정환을 불러, 남편이 만일을 대비해 사전 원고를 필사해 두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필사본을 정환에게 넘긴다.

류정환은 회원들을 소집한 후 국민총련연맹 신청서를 내밀며 "이것으로 공청회를 열어 사전을 완성하자"고 하지만 박훈과 임동익은 "조갑윤 선생에게 미안해 그리는 못하겠다"며 나가버린다. 그때 책방으로 우체부가 찾아오는데, 그는 정환과 판수를 경성역 창고단지로 안내해 그동안 조선어학회 앞으로 온 편지들을 보여준다. 총독부에서 "조선어학회 앞으로 온 편지는 모두 총독부로 보내라"는 공문을 보냈지만, 100통만 보내고 나머지는 숨긴 것이다.

돌아오는 길에 판수는 류정환에게 "더 이상 조선어학회에서 일하지 못하겠다"고 얘기하려는데, 차마 말을 못 잇는다. 그라는 사이 정환은 "경성 제일중학교서 학생을 징병하는 것을 알고 있다"며 판수를 보내준다. 류정환은 사전 작업을 위해 국민총련연맹에 가입하고, 판수는 극장에서 검표 일을 다시 하게 된다.


류정환은 조선어학회 회원들에게 "화동교당에서 집회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한 후 회원들과 함께 창고의 편지들을 옮기는데, 이때 다시 나타난 판수와 친구들이 와서 정환과 일행들을 돕는다.

조선어학회는 교당에서 공청회를 하는 것처럼 해서 사람들을 모이게 한다. 그리고 이때 류정환은 앞에 서서 한다는 말이, "친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모인 사람들은 분노하지만, 사실 이건 그 속에 숨어있던 일본제국 경찰들을 속이기 위함이었다. 교당 문 밖에선 판수의 친구들이 나가는 참석자들에게 극장 표를 나눠주면서, "진짜 모임은 극장에서 하니까, 영화가 끝나도 나가지 말라"고 한다. 판수가 극장에서 일하는 것과 사장이 요즘 다른 일로 바쁘고 윗사람이라 할 수 있는 부장도 지방에 촬영을 다니느라 통 얼굴을 비추지 않기에 사실상 판수가 극장 대빵이라 간섭할 사람이 없다는 점을 이용, 상영 마감시간 이후의 극장을 마음껏 모임 장소로 사용하기로 한 것.

그렇게 공청회는 개최되고, 표준어 정리 작업을 하던 중 우에다는 김판수의 아들 김덕진을 심문해 그들의 위치를 알아낸다. 김덕진은 임기응변으로, "모임 장소는 (대동아 극장이 아닌) 동양극장"이라 말하여 일본제국 경찰들을 따돌린다. 그리고 아버지를 만나 도망쳐야 한다고 말하지만, 판수는 "살아 돌아오겠다"[스포일러]고 한 후, 정환과 일행들에게 대피하라고 한다. 급히 원고를 챙긴 후 판수는 정환과 함께 도망치지만, 류정환이 총에 맞게 된다.

가망이 없다고 생각한 정환은 스스로 미끼가 되어 일본 경찰들을 따돌리고 원고를 판수에게 넘긴 후 "부산까지 도망가라"고 하지만, 판수는 끝내 기차를 타기 전 경성역에 잠복하고 있던 경찰들에게 들키게 된다. 판수는 급한 김에 우체부가 알려줬던 창고에 원고가방을 던져두고 도망가지만 결국 경찰들에게 따라잡혀 여러 발의 총탄에 맞고 처참하게 사살당하고 만다. 판수가 숨을 거두어 가는 와중 시점이 바뀌어 아버지를 기다리다 지쳐 잠든 여동생 순희를 업은 채 동요 반달을 부르는 덕진의 모습이 비추어지는데, 실로 슬픈 장면. 미끼가 되었던 정환은 체포당하지만 경찰은 원고를 찾지 못한다. 해방 후 조선어학회는 다시 문을 열게 되고, 출소한 류정환은 판수가 숨긴 원고를 찾게 되었다.

1947년 마침내 우리말 큰사전이 완성되고, 중학생이 된 순희와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된 류정환은 선생이 된 김덕진과도 만나 두 사람에게 사전을 전해준다. 덕진과 순희는 사전과 함께 아버지가 마지막으로 남긴 편지를 읽으며, 아버지를 그리워한다.

 

영화 말모이 등장인물


조선 측 인물
김판수 - 유해진
류정환 - 윤계상
조갑윤 - 김홍파
임동익 - 우현
박훈 - 김태훈
구자영 - 김선영
민우철 - 민진웅
박봉두 - 조현철
김덕진 - 조현도 (중학생 덕진), 김동영 (성인 덕진)
김순희 - 박예나 (아이 순희) 유은미 (중학생 순희)

일제 측 인물
우에다 - 허성태
류완택 - 송영창

영화 말모이 흥행 정보


같은 주에 개봉하는 작품은 그린 북, 내 안의 그놈, 위 스틸 스틸 더 올드 웨이(이상 2019년 1월 9일), 극장판 공룡메카드: 타이니소어의 섬, 다이노 어드벤처: 육해공 킬러 엘리트, 돈 겟 아웃!, 디스 크레이지 하트, 레드 스프링 아포칼립스, 리지, 마지막 전투, 빌리어네어 보이즈클럽, 사무라이 검신 주베에, 스페이스 인커밍, 신 배틀로얄: 극악 소년원, 신 배틀로얄: 극악 소년원 2, 완벽한 그녀의 비밀, 요코하마 갱스터, 정상회담 살인사건(이상 2019년 1월 10일)까지 총 19편입니다.

제작비가 115억 원으로, 한국 영화 시장 흥행으로만 100% 조달 시 손익분기점이 300만 명. 한편, 2월 6일 280만이 돌파하면서 손익분기점을 넘겼다는 기사가 나왔는데, 이는 국내 박스오피스 스코어와 해외 선판매 등을 합친 기록입니다.

개봉 첫 주에 1위였던 <주먹왕 랄프>를 끌어내리고 어렵지 않게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으며, 개봉 5일차에 100만 관객을 돌파했다. 12일차인 1월 20일 일요일 오전 200만 관객을 돌파했습니다.

23일에 개봉한 극한직업에 밀려 손익분기점 달성이 어렵다는 말도 나왔으나, 롯데엔터테인먼트 관계자가 "280만을 돌파한 시점에서 손익분기점을 넘겼다"고 언급한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는 국내 박스오피스 스코어와 해외 선판매 등을 합친 기록이다. 참패했던 작년 개봉 한국 영화들과 달리 VOD로 쉽사리 내려오지 않는 건 극한직업이 스크린을 가득 채운 가운데 뺑반의 흥행이 의외로 저조하고 알리타: 배틀 엔젤의 관객층이 <말모이>와 겹치지 않는 등 롯데 엔터테인먼트 입장에서는 계속 걸어두기만 하면 추가 수익을 기대해 볼 만하기 때문. 내심 300만까지 바라고 있는 모양새지만 주요 관람객층이 비슷한 증인이 개봉하는 2월 13일 기준으로 바톤터치 식으로 VOD가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14년 개봉한 두근두근 내인생이나 가려진 시간이나 뺑반, 창궐, 마약왕, 스윙키즈, PMC처럼 영화사 축에서 발표한 손익분기점에 도달 못 한 작품들과 달리, 부가 수익도 더해 손익분기점을 넘는데 성공했습니다.

영화 말모이 여담

유해진과 윤계상은 소수의견 이후 3년 만에 재회했습니다.

주연으로 나온 유해진은 놀랍게도 런닝맨에 럭키를 홍보하기 위해 나온 특집때 말모이 작전에 관한 미션을 방송내내 한 적이 있습니다.

<말모이>가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만들어졌다면, <나랏말싸미>는 훈민정음 창제 당시를 배경으로 한 영화로 소재가 동일하기 때문에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됐었으나 나랏말싸미가 많은 논란을 일으키면서 시너지 효과는 없었습니다.

"부모님들이 자녀들 교육용으로 보여주기 좋은 영화"라는 글이 자주 보인다. 역사적으로 교훈을 줄 만한 영화라는 평이 많습니다.

감독이 택시운전사의 극본을 맡아서인지 택시운전사에 나온 주조연, 단역들이 군데군데 보인다. 김판수 역의 유해진은 <택시운전사>에서 황태술 역을 맡았고, 황태술의 부인을 맡은 이정은이 여기서는 제주도 조선어 교사로 나온다. 또한 <택시운전사>에서 사복조장이었던 최귀화는 이 영화에서 김판수와 조선어학회를 돕는 우체부로 출연합니다. <택시운전사> 김사복의 딸로 출연했던 아역 유은미도 출연하며, 5.18 시민군 중 막둥이 역할을 맡았던 이호철도 극장 기도부장으로 출연했습니다.

우리말을 지키고자 했던 이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라, 제작진들도 현장에서 외래어를 최대한 쓰지 않으려 노력했다고 합니다. 촬영 용어 중에도 일본어 잔재가 많아 쓰지 않으려 애썼고, 콘티북 같은 영어도 그림책이라고 바꿔서 불렀다. 말하는게 조심스러워져 욕하는 것도, 막말도 지양했다고. 진짜 메소드 연기 그러다보니 배우들이 감정이입을 너무 해서 힘들어하기도 했다. 특히 사전 원고를 일본에게 빼앗기는 장면에서 제작진이 배우들 달래느라 고생했다고 합니다.

 


이 영화의 자막에 사용된 글꼴은 아모레퍼시픽의 협찬을 받아 사용하였습니다. (아리따글꼴) 이외에도 한글학회의 지원을 받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 영화를 본 후 영화 범죄도시를 보면, 참 기분이 묘해질 것 입니다. 말모이에선 윤계상이 허성태에게 두들겨 맞았지만, 범죄도시에선 윤계상이 칼빵 한 번으로 허성태를 끝장내는 장면이 나오니... 일종의 배우개그.

제목 때문에 말먹이, 말포이로 부르는 개그를 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영화 제목인 말모이의 뜻 : 우리나라 최초의 국어사전이라는 뜻 입니다. (주시경 등이 1910년 무렵에 조선 광문회에서 편찬하다 끝내지 못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영화 말모이 줄거리,결말 그리고 뜻,등장인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더 많은 컨텐츠를 보고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추천 국민드라마 TOP 10] 컨텐츠도 준비했으니, 입맛대로 보고싶으신 컨텐츠를 추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D

 


 

[ 심심할 때 제격!! 추천 국민 드라마 TOP 10 ]

 

삼성스토리? 재벌집 막내아들 줄거리 (결말,웹툰,아역,인물관계도)

삼성스토리? 재벌집 막내아들 줄거리 (결말,웹툰,아역,인물관계도) 13년 동안의 수고를 배신으로 돌려받다니! 머슴처럼 살다 버려진 순양그룹의 이야기 재벌집 막내아들의 드라마 정보 장르 드

namtravel.tistory.com

 

이보영의 드라마 대행사의 줄거리 및 결말 등장인물 ost

이보영의 드라마 대행사의 줄거리 및 결말 등장인물 ost 목차 대행사의 드라마 정보 드라마 대행사의 줄거리 및 결말 드라마 대행사의 등장인물 드라마 대행사의 시청률 정보 드라마 대행사의 os

namtravel.tistory.com

 

드라마 미스티 줄거리 (결말,ost,출연진)

드라마 미스티 줄거리 (결말,ost,출연진)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라마 미스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드라마 미스티의 드라마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장르 드라마, 미스터리, 멜로 방

namtravel.tistory.com

 

영화 좋아해줘 줄거리 (결말,작가,손익분기점)

영화 좋아해줘 줄거리 (결말,작가,손익분기점) 감독 박현진 각본 유영아 출연 이미연, 최지우, 김주혁, 유아인, 강하늘, 이솜, 한재영, 백창민 외 장르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리양필름 공동제작

namtravel.tistory.com

 

스물다섯 스물하나 줄거리와 결말 등장인물 작가

스물다섯 스물하나 줄거리와 결말 등장인물 작가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2022년 2월부터 4월까지 방영된 tvN 드라마로, 총 16부작입니다. 1998년을 배경으로 시대에게 꿈을 빼앗긴 청춘들의 방황과

namtravel.tistory.com

 

 

손석구 김지원 주연의 나의 해방일지 줄거리 및 결말 ost

손석구 김지원 주연의 나의 해방일지 줄거리 및 결말 ost 추앙하게 되는 드라마 2022년 4월 9일부터 2022년 5월 29일까지 《기상청 사람들: 사내연애 잔혹사 편》의 후속으로 방영한 JTBC 토일 드라마.

namtravel.tistory.com

 

살고 싶다 <지금 우리 학교는> 줄거리 결말 등장인물 양궁

살고 싶다 줄거리 결말 등장인물 양궁 죽기 싫다.... 죽이고 싶지 않다.... 지금 우리 학교는 드라마 정보 장르 공포, 스릴러, SF, 액션, 어드벤처, 서스펜스, 블랙 코미디, 드라마, 좀비 아포칼립스,

namtravel.tistory.com

 

손예진 주연의 서른, 아홉의 줄거리 및 결말 등장인물 ost

손예진 주연의 서른, 아홉의 줄거리 및 결말 등장인물 ost 서른, 아홉의 고충 손예진 주연의 서른, 아홉 서른, 아홉의 드라마 정보 장르 휴먼, 우정, 로맨스 방송 시간 수 · 목 / 오후 10:30 ~ 방송 기

namtravel.tistory.com

 

사이코패스 드라마 썸바디의 줄거리 및 결말 (노출 혜수 출연진)

사이코패스 드라마 썸바디의 줄거리 및 결말 (노출 혜수 출연진) 사이코패스의 진가. 살인사건을 다루는 드라마 썸바디 썸바디 드라마 정보 장르 공포, 스릴러, 범죄, 하드보일드, 미스터리, 서

namtravel.tistory.com

 

너를 죄한다 <소년심판>의 줄거리 및 결말 (실화,출연진,아역)

너를 죄한다 의 줄거리 및 결말 (실화,출연진,아역) 저는 소년범을 혐오합니다. 소년심판의 드라마 정보 장르 스릴러, 범죄, 휴먼, 법정, 오피스, 느와르, 서스펜스 공개일 2022년 2월 25일 공개 회

namtravel.tistory.com


시간가는 줄 모르는 유명인들의 프로필 TOP 보러가기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