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죄한다 <소년심판>의 줄거리 및 결말 (실화,출연진,아역)
저는 소년범을 혐오합니다. <소년심판>
소년심판의 드라마 정보
장르 스릴러, 범죄, 휴먼, 법정, 오피스, 느와르, 서스펜스
공개일 2022년 2월 25일
공개 회차 10부작
러닝타임 595분 54초 (9시간 55분 54초)
제작사 길픽쳐스 | 지티스트
제작 박민엽, 이동규
연출 홍종찬
극본 김민석
촬영 강승기, 윤주환
미술 류선광, 곽재식
음악 김태성
출연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 이정은 外
촬영 기간 2021년 1월 11일 ~ 2021년 6월 13일
독점 스트리밍 넷플릭스
소년심판은 2022년 2월 25일에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소년법과 형사미성년자 제도를 주제로 하는 법정 드라마이다.
드라마 소년심판 줄거리
저는 소년범을 혐오합니다
저는 소년범입니다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지, 소년범이라고 해도! 소년범을 혐오하는 까칠한 판사가 지방법원 소년부에 부임한다. 청소년 범죄율이 가장 높은 법원이라니 이제 법정의 칼바람은 예고된 것일까.
지방법원 소년부의 엄정한 판사. 복잡다단한 사건들을 다루며, 소년범에 대한 반감, 정의와 형벌에 대한 굳건한 신념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간다.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가 한 지방법원 소년부에 새로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휴먼 법정 오피스극
드라마 소년심판 주요 등장인물(출연진)
드라마 소년심판 에피소드
1화 62분
지방법원 소년부 판사로 새로 부임한 심은석은 온정적인 판사 차태주와 일하게 된다. 한편 미성년 살인자가 관련된 살인 사건은 뭔가 앞뒤가 안 맞고 석연치 않다.
2화 59분
공범으로 의심받는 대상을 변칙적인 방식으로 처리한 은석. 이런 행동이 상관의 심기를 건드린다. 재판장에서는 상반된 증언과 날 선 비난이 오가며 분위기가 격앙된다.
3화 54분
한 10대의 상해 사건 뒤에 숨겨진 진실. 그 진실을 찾는 과정은 고통스러운 비밀의 폭로로 이어진다. 한편 태주는 이 사건으로 사적인 일을 떠올린다.
4화 60분
꺼림칙한 전화를 받고 청소년 상담 강사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는 판사들. 청소년 회복 센터의 여자아이들이 전화에서 주장한 내용을 뒷받침해준다.
5화 59분
실종된 여자아이들을 찾는 은석과 태주. 아이들이 해를 입기 전에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한편 내부고발자의 놀라운 정체가 밝혀진다.
6화 58분
상류층 집안 자녀들이 전 국민의 이목이 쏠린 사건에 연루돼 붙잡히고, 이런 가운데 강원중은 자리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비밀을 숨긴다.
7화 66분
원중이 올바른 판단을 내리길 바란 은석. 하지만 원중의 재판 진행 과정에 반기를 들 수밖에 없다. 확실한 증거를 대라는 원중의 요구에 은석은 사건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8화 62분
은석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미성년자 무면허 교통사고 사건을 조사하는 태주. 그 과정에서 빠져 있던 중요한 퍼즐 조각을 발견한다. 은석과 태주는 나근희와 마찰을 빚는다.
9화 60분
잔혹한 성폭행 사건 가해자로 지목된 이들. 은석은 그 가운데 유독 한 명에게 집중한다. 한편 태주는 은석의 개인사를 알게 된다.
10화 69분
도망친 일당을 이끄는 리더의 소재를 찾고자 애쓰는 은석. 하지만 엄청난 위험에 처하고 만다. 근희는 자신의 원칙에 맞서는 대항에 직면한다.
드라마 소년심판의 실화 (실제사건)
1, 2회
인천 동춘동 초등학생 유괴 살인사건
5, 6회
숙명여고 시험지 유출 사건
7, 8회
대전 중학생 렌터카 절도 운행 추돌사고
강릉 여고생 무면허 운전 추돌사고
9, 10회
용인 아파트 벽돌 투척 사망 사건
인천 여중생 집단 성폭행 사건
소년심판의 전체적인 드라마 평가
미국 TIME 주간지에서 주관한 <The 10 Best Korean Dramas of 2022 to Watch on Netflix>에 소년심판이 선정됐다.
-영국 대중문화주간지 NME에서 주관한 <The 10 Best Korean dramas of 2022>에 소년심판이 선정됐다.
- <씨네 21>연말 결산 <기자, 평론가들이 선정한 2022년을 빛낸 OTT Best 국내 시리즈 10선>에 소년심판이 선정됐다.
- 작품 공개를 앞두고 각종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됐었다. 김혜수의 출연만으로 기대된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소재가 소재인지라 소년에게 동정심을 부여하여 억지 감동 서사로 전개되거나 냉정한 김혜수 캐릭터가 소년범을 옹호하는 김무열 캐릭터에 동화될 거라는 등 걱정 어린 시선이 꽤 있었다. 그러나 공개 후 그 어느 편에도 서지 않고 균형 잡힌 시선으로 극 중심을 잘 잡았다는 평이 압도적이다.
- 김혜수가 맡은 역할이 김혜수가 주연이었던 직장의 신의 다크한 버전 같은 느낌이라는 평이 있다. 두 드라마에서 김혜수는 찔러도 피 한방울 나오지 않을 거 같은 원칙맨이지만 그 내면엔 연민과 사연이 있다는 설정과 그런 원칙 성향 때문에 직장 생활에 난관이 생기는 설정, 그리고 딱딱한 다나까체인 말투까지 비슷해 이런 공통점이 더 두드러진다. 그러나 작품 방향과 극 톤앤매너가 180도 다르다보니 김혜수의 정극 연기와 코미디 연기 차이를 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 연출이 매우 깔끔하고 디테일하다. 몇몇 넷플릭스 작품들에서 보이던 특유의 과한 연출을 지양하면서도 신에서 신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가령 재판 장면에서 회상신으로 넘어가는 장면이나 법정에서 죽은 아이가 뛰어가는 장면이라든가, 두 가해 학생의 모습을 대조하는 장면 등이 자연스럽게 연출되었다.
드라마 소년심판의 여담
'소년범죄 종합대책' 발표 중 한동훈 장관은 '넷플릭스 소년심판을 모두 시청했다고 언급'해 화제가 됐다.
그러나 해당 발표 후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국회의원은 SNS로 소년심판의 대사를 인용하며, 촉법소년 연령 하향의 반대 의견을 게재, 소년법 개정에 신중할 것을 당부했다.
- 변성기가 지나지 않은 남자 소년범의 역을 95년생 여배우가 연기하는 등 소년범 역할에 비교적 나이 많은 배우들이 캐스팅되었다. 실제 미성년 배우들이 소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청소년 범죄의 묘사가 구체적이고 잔인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김민석 작가가 구상을 시작한 지 4년 만에 홍종찬 감독이 '소년심판'에 합류했다. 약 4년 동안 작가 혼자서 소년사건 관련 종사자만 5~60명을 취재를 했다고 한다.
- 제목인 '소년심판'은 소년범들을 심판한다는 작품의 소재를 나타냄과 동시에 소년과 심은석 판사(줄여서 심판)을 나타내는 중의적 의미로 보인다.
- 카메오로 정승제가 출연했다. 극중 재력가 자제의 개인 인강강사로 등장.
- 차태주 역을 맡은 김무열 배우는 이제까지 화가 많고 거친 캐릭터들을 주로 맡았으나 여기선 온화한 캐릭터를 맡았다.
- 실제 담당 배우인 김혜수와 이정은은 극중에서 우배석과 부장판사로 나오지만 실제 나이는 70년생 동갑이다.
- 서유리 역할을 맡은 심달기와 서유리의 아버지인 서원식 역할을 맡은 현봉식은 실제로 나이가 15살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 실제 담당 배우인 김혜수와 이정은은 극중에서 우배석과 부장판사로 나오지만 실제 나이는 70년생 동갑이다.
- 서유리 역할을 맡은 심달기와 서유리의 아버지인 서원식 역할을 맡은 현봉식은 실제로 나이가 15살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 소년심판 시즌 2가 제작 확정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2023년 1월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배우들의 일정 문제로 시즌2 제작이 캔슬된 것 으로 확인, 시즌1으로 종영되었다.
[ 심심할 때 제격!! 추천 국민 드라마 TOP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