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룡이 나르샤 줄거리 (결말,등장인물,작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육룡이 나르샤의 드라마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장르
대하퓨전사극
방송 기간
2015년 10월 5일 ~ 2016년 3월 22일
방송 횟수
50부작
제작
뿌리깊은나무들(주)
채널
SBS로고
연출
신경수, 이정흠
극본
김영현, 박상연
출연
김명민, 유아인, 신세경, 변요한, 윤균상, 천호진, 한상진 外
2015년 10월 5일부터 2016년 3월 22일까지 방송된 전 SBS 창사 25주년 특별기획 SBS 대하드라마 입니다. 여말선초가 배경으로 뿌리깊은 나무의 프리퀄이며, 선덕여왕과도 이어집니다. 전작 공동 연출자였던 신경수 PD가 연출을 맡고, 김영현, 박상연 작가가 전작에 이어 극본을 맡았습니다.
육룡이 나르샤라는 드라마 제목은 용비어천가의 1장 첫 구절인 해동 육룡이 나르샤 일마다 천복이시니 고성이 동부하시니(海東六龍飛 莫非天所扶 古聖同符)에서 따온 것 입니다. 이방원의 어린 시절부터 왕이 되기까지의 전개를 중심으로 조선 건국을 욕망하는 여섯 인물의 이야기를 다뤘습니다.
종영 후 제43회 한국방송대상 장편드라마부문 작품상과 제11회 서울드라마어워즈 장편부문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줄거리
'고려'라는 거악(巨惡)에 대항하여 고려를 끝장내기 위해 몸을 일으킨 여섯 인물의 이야기이며 그들의 화끈한 성공 스토리
다만 이성계, 정도전, 이방지에게는 성공한 스토리가 아닙니다.
스토리의 기본 뼈대는 방영 당시의 대한민국 상황과 그 메세지를 절묘하게 얽히고 설키게 만들어 권선징악을 보여주는 전반부와 개혁을 이루기 위해 각자의 원칙들이 대립하는 양상을 보여주는 후반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등장인물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ost
part 1. 김보경 - 그댄가봐요
part 2. 시아준수 - 너라는 시간이 흐른다
part 3. 변요한 - 무이이야
part 4. 하현우 - 무이이야
part 5. 신용재 - 세상 한가운데
part 6. 이지유 - 두 눈을 가려도
part 7. 은하 - 이별로 오지마
part 8. 변요한 - 청산별곡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여담
전작에서는 부차 요소였던 무협지 요소를 전면으로 내세운 것도 특징. 검술을 보고 필체를 파악한다느니, 살기를 알아챈다느니, 은거기인에 기연, 무력순위, 저자의 정보집단 설정 등이 확실히 대놓고 무협드라마스럽습니다. 급기야 33회차에서 척사광이 "실전경험이 별로 없어 무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는 대사까지 등장했습니다.
주인공들인 육룡에서 실존 인물과 가상 인물이 반반씩 섞여 있는 걸 보듯 이인임, 최영, 정몽주의 활약이 많이 배제되어 있고 비중도 그다지 많지는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비중은 어디까지나 주인공 진영과 대립하는 악역들에게 속해 있기 때문에 주인공 진영과 대립할 때는 비중이 점차 많아집니다. 예를 들어 도당 삼인방이 하차한 후에 그동안 병풍이였던 최영의 비중이 대체로 많아졌습니다.
태종 때까지 문신을 지낸 권근이 명에 사신으로 가 살해당했다는 것이 왜곡이라는 서술도 있었는데, 권근은 드라마 상에서 죽지 않았습니다. 명으로 사신을 간 사람들이 죽었다 할 때 언급되는 이름 중 권근의 이름은 없으며, 48화에서 왕자의 난이 벌어진 후 민제와 함께 조준을 설득하는 장면이 나오며 하며 살았음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퓨전 드라마 특성상 실제 생몰년도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대표적으로 조영규가 그랬습니다. 실제 사망년도보다 더 늦게 사망했습니다.
돼지에게 모유를 수유하는 장면은 중국 서진 시대의 인물인 왕제(문헌에 따라서는 왕개)의 일화에서 따온 듯 싶습니다. 논란이 되자 작가들이 직접 이것이 중국의 실화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총 300억 원의 제작비가 들었다고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270억 원이라 한다. 마케팅을 하기위해 백억단위로 반올림을 해버린 것. 즉 50부작이므로 한 회당 5억이 조금 넘는 정도.
신세경은 김영현-박상연 콤비의 사극 세 편(선덕여왕, 뿌리깊은 나무, 육룡이 나르샤)에 연속으로 모두 출연합니다. 또한 유아인과 패션왕에 이어 3년만에 같은 드라마에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앞서 신세경이 맡은 '분이' 역에 탤런트 백진희가 물망에 올랐으나 최종 조율 단계에서 불발됐습니다.
2004~05년 KBS 불멸의 이순신에서 이순신 역을 맡아 큰 인기를 얻었던 김명민의 10년만의 TV 사극 복귀작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김명민은 2007년 MBC 하얀거탑에서 길태미/길선미 역의 박혁권, 적룡 역의 한상진 등과 함께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엔 세 배역이 김명민을 필두로 모두 같은 외과에 속했기에 그의 지시를 받는 모습이 주로 나왔으나, 육룡이 나르샤에선 매번 대립하는 관계가 됐습니다.
이성계 역을 맡은 천호진은 2017년 KBS에서 연기대상을 수상하였고, 2018년 대상 시상자로 다음 대상을 수여하였는데 2018 KBS 연기대상을 정도전 역을 맡았던 김명민이 받으며(유동근과 공동수상) 예전의 부하에게 대상을 수여하는 묘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공동수상자인 유동근은 KBS 정도전에서 이성계 역을 맡았습니다.
지금까지 육룡이 나르샤 줄거리,결말 그리고 등장인물,작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더 많은 컨텐츠를 보고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추천 국민드라마 TOP 10] 컨텐츠도 준비했으니, 입맛대로 보고싶으신 컨텐츠를 추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D
[ 심심할 때 제격!! 추천 국민 드라마 TOP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