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셉션의 모든것! (줄거리,결말,해석,뜻)
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영화 인셉션의 모든것! (줄거리,결말,해석,뜻)

by NAM BLOG 2021. 2. 10.

영화 인셉션의 모든것! (줄거리,결말,해석,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화 인셉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영화 인셉션의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제작
크리스토퍼 놀란
에마 토마스
크리스 브링헴
각본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와타나베 켄
조셉 고든레빗
마리옹 코티야르
엘리엇 페이지
톰 하디
킬리언 머피
톰 베린저
마이클 케인 외
촬영
월리 피스터
편집
리 스미스
음악
한스 짐머

 


제작사
워너 브라더스, 레전더리 픽처스, 신카피
수입사
대한민국  워너 브라더스 코리아
대한민국  엔케이컨텐츠
배급사
미국  워너 브라더스
대한민국  워너 브라더스 코리아
대한민국  디스테이션
장르
SF, 액션, 하이스트, 첩보물


촬영 기간
2009년 6월 19일 ~ 2009년 11월 22일
개봉일
영국  2010년 7월 16일
미국  2010년 7월 16일
대한민국  2010년 7월 21일
대한민국  2020년 1월 29일[재개봉]
대한민국  2020년 8월 12일[재개봉]
영국  2020년 8월 12일[재개봉]
미국  2020년 8월 21일[재개봉]
개봉 포맷
2D · 4D · IMAX 로고 · IMAX 레이저 로고 2D (2.39:1)
상영 시간
148분
제작비
1억 6,000만 달러
북미 박스오피스
$292,576,195 (최종)
월드와이드 박스오피스
$828,322,032 (최종)
대한민국 총 관객수
5,945,314명 (2020년 8월 12일 기준)


영화 인셉션은 2010년에 개봉한 미국 영화로 감독은 크리스토퍼 놀란의 영화입니다.

영화 인셉션 줄거리


도미닉 "돔"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와 아서(조지프 고든 레빗 분)는 기업 첩보 활동을 위해 일본인 기업가 사이토(와타나베 켄 분)를 대상으로 꿈 속에서의 정신적 추출(extraction)을 시도한다. 꿈 속에서도 고통은 느낄 수 있지만, 죽게 된다면 꿈에서 깨게 된다. 코브는 꿈과 현실을 구분하기 위해 "토템"을 가지고 다니는데, 이 팽이 모양의 토템은 꿈 속에서는 끝없이 회전하지만, 현실에서는 곧 멈추게 된다. 코브와 아서가 시도한 추출은 실패하는데, 이는 코브의 아내였던 맬(마리옹 코티야르 분)이 그의 꿈에 출몰하여 방해했기 때문이다.

사이토는 이 추출 과정이 타인의 꿈에 침투하여 생각을 심는 "인셉션"에 도전할 팀을 가려내기 위한 선발 과정이었다고 밝혔다. 사이토는 인셉션을 성공시킨다면 코브의 살인 혐의를 없애, 코브가 가족이 있는 미국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인셉션의 대상은 사이토의 경쟁 기업의 총수인 모리스 피셔의 아들인 로버트 피셔(킬리언 머피 분)였다. 그리고 그 목적은 로버트 피셔로 하여금 아버지의 기업을 쪼개게 하는 것이었다.

코브는 인셉션을 위해 "포저Forger" 임스(톰 하디 분)와 "약제사Chemist" 유서프(딜리프 라오 분), "설계자Architect" 아리아드네(엘런 페이지 분)를 끌어모은다. 훈련 과정에서 아리아드네는 미완성된 꿈의 공간인 "림보"에 코브와 맬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맬은 림보를 현실로 인식하게 되었고, 코브가 그녀를 현실로 돌아오게 하자 정신적 혼란 상태에 빠졌다. 결국 맬은 자살하게 되었고, 코브는 그녀를 살해했다는 혐의를 받아 미국에서 떠나게 된 것이었다.

인셉션을 통해 피셔에게 확실한 생각을 심어주기 위해, 코브의 팀은 3단 구조의 꿈속의 꿈을 설계한다. 하지만 꿈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강력한 진정제는, 이들이 꿈 속에서 사망했을 때 림보에 빠지게 만들 위험성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들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느낌을 주는 "킥"을 동기화하여 현실로 돌아온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들은 각 단계의 꿈을 꾸는 사람이 그 단계에 남아 자의식으로부터 팀원들을 보호하고, 음악을 통해 킥의 시점을 조절하기로 했다.


모리스 피셔가 사망하자 팀원들은 로버트 피셔와 함께 사이토가 인수했던 항공사의 비행기에 탑승하여 그에게 진정제를 먹인다. 그들은 첫 번째 단계인 유서프의 꿈에서 피셔를 납치하지만, 피셔의 무장된 자의식에 의해 공격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사이토가 심한 부상을 당하지만, 이들은 인셉션을 강행하기로 한다. 임스는 피셔의 대부인 피터 브라우닝(톰 베렌저 분)으로 위장하여, 피셔의 아버지의 두 번째 유언장이 금고에 있고, 그 안에는 그와 아버지의 관계를 개선할 만한 내용이 있다는 생각을 피셔에게 주입한다. 이후 팀원들은 밴에 탑승하여, 두 번째 단계인 아서의 꿈으로 들어간다. 이곳에서 팀원들은 피셔에게 첫 번째 단계에서의 납치는 브라우닝이 지휘한 것이며, 그의 생각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브라우닝의 꿈 속으로 들어가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곧이어 그들은 세 번째 단계인 임스의 꿈으로 들어간다. 이 단계는 피셔가 설산 요새를 뚫고 들어가 주입될 생각을 찾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코브가 막지 못하고 있던 사이에 피셔는 맬에게 살해당하고, 림보에 빠지게 된다. 사이토는 첫 단계에서 입었던 상처가 악화되어 사망함으로써 림보에 빠지게 된다. 첫 단계의 유서프는 밴을 다리 난간과 충돌시켜 첫 번째 킥을 시도했지만 실패하고, 밴은 강물로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 때 두 번째 단계의 아서는 무중력 상태에 빠졌고, 다음 킥을 위해 엘리베이터의 추락을 통한 킥을 고안한다. 세 번째 단계의 아리아드네와 코브는 피셔를 따라 림보로 들어가 맬과 맞서게 된다. 코브는 림보에서 함께 지내자는 맬의 제안을 거부하며 그가 인셉션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던 이유를 밝힌다. 그는 맬을 림보에서 끌어내기 위해 맬에게 이 곳(림보)은 꿈이라는 생각을 주입했다. 하지만 그 생각은 맬의 머릿속에서 자라나 그녀가 빠져나온 현실 역시도 꿈이라고 생각하게 만들었고, 결국 그녀가 자살하는 원인이 되었다. 코브는 림보에 있는 맬이 실존했던 맬의 불완전한 투영물일 뿐이라고 말한다. 맬은 격분하여 코브를 칼로 찌르지만, 아리아드네의 총에 맞게 된다. 결국 코브는 사이토를 찾기 위해 림보에 남게 되고, 아리아드네와 피셔는 건물에서 떨어져 림보를 벗어난다.


세 번째 단계의 꿈으로 돌아온 피셔는 자신의 자의식의 방으로 들어가고, '나의 아버지는 내가 아버지의 길을 따르는 것보다 내가 스스로 선택하기를 바라신다'라는 생각을 성공적으로 주입받게 된다. 피셔와 남아있던 팀원들은 동기화된 킥을 통해 첫 번째 단계인 유서프의 꿈으로 돌아오는 데 성공한다. 한편 림보에 남았던 코브는 오랜 시간이 지난 뒤 사이토를 찾아 그들이 현실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사이토는 코브를 회상하며 그가 아직 꿈 속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총을 쏴서 림보에서 빠져나온다. 집에 돌아온 코브는 꿈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토템을 돌리지만 자신들의 아이들을 보고 토템을 놓은 채 아이들을 향해 간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토템이 흔들리며 오픈 엔딩으로 끝난다.

영화 인셉션 해석


인셉션에서 가장 주된 떡밥거리중 하나. 영화에서 현실로 그려졌던 부분이 사실 꿈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입니다. 영화의 이야기 전부가 꿈이라는 추측은 놀란 감독이 직접 부정했습니다.

코브가 마일즈를 만나러 대학교에 있던 순간마저도 꿈이라는 추측도 있으나 일단 확실한건 아리아드네를 만나서 가르치는 동안 코브는 두 번이나 꿈에서 깨어난 후 팽이를 돌려 쓰러짐을 확인함으로써 현실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약제사 유서프를 만나는 부분까지는 꿈이 아닌 엄연한 현실입니다.

 

논란이 발생하는 부분은 코브가 유서프를 만난 후 드림머신을 체험한 뒤 팽이 토템을 끝까지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이후로 영화에서 팽이가 쓰러지는 장면이 보여진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코브는 현재 림보 안에 빠져 있고 자살한 맬은 현실 세계에서 림보에 빠진 코브가 깨어나길 기다리고 있다?: 이는 몇 가지만 생각해보면 바로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만약에 이게 코브의 꿈이라면 맬이 자살했을 때 시체가 안 남고 사라져야 합니다.

꿈속에 있다가 현실세계로 돌아오면 초반에 내쉬의 꿈에서 아서가 그랬던 것처럼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지기 때문. 하지만 맬이 시체도 안 남고 사라졌다면 맬이 뛰어내린 바닥을 코브가 보면서 뭔가 눈치챘어야 정상이다. 하지만 코브는 그러지 않고 바닥을 보며 슬퍼하고 통곡했습니다.


코브는 유서프를 만난 뒤 꾸었던 드림머신 체험에서 깨어나지 못했다?: 코브가 해당 드림머신 체험 후 깨어나자마자 토템으로 테스트를 했는데 도중에 사이토가 와서 토템 테스트를 중단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 때문에 꿈인지 현실인지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안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그 이후 여객기로 가서 피셔의 인셉션 작전을 하는 것 전부 해당 드림머신 안에서 일어난 얘기라는 추측도 있으나 반지 떡밥이 사실이라면 여객기에서 깨어난 이후 집으로 돌아와 아이들과 만난 게 현실이므로 이 추측은 가능성이 없습니다.

 


일단 무엇보다 '반지 떡밥'이 사실상 감독이 '관객의 토템'으로 숨겨놓은 의도라는 것이 이미 가정 사실화된 지금은 반지를 통하여 영화의 어떤 장면이 꿈이고 현실인지가 구분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꿈 결말설은 대부분 설득력을 잃었다고 봐도 됩니다.

코브가 피셔의 꿈을 인셉션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인셉션당하는 것은 코브라는 해석도 있습니다.

코브는 사실 꿈을 훔치는 사람이 아닌, 꿈을 훔치는 삶을 동경하여 드림머신을 사용하여 늘 항상 '꿈을 훔치는 사람'의 인생을 꾸다가 그것을 결국 현실이라 믿게 되었고, 작 중에 다른 누군가(마일즈 혹은 아리아드네)가 코브를 원래의 삶으로 되돌리려고 코브를 인셉션한 것이라는 설(즉 피셔 인셉션 계획이란것도 사실 코브의 인셉션을 위해 계획된 가짜 작전이라는 설)도 있으나 이는 반지 떡밥 및 각종 작 중 묘사로 봤을 때 피셔 작전 자체가 가짜라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습니다.

 

영화 인셉션의 뜻


영화 인셉션의 뜻은, 영문의 뜻 그대로 ① (격식) 처음 ② (영) (Cambridge 대학에서의) 학위 취득 ③ 시초 라는 뜻 그대로를 따릅니다.

지금까지 영화 인셉션의 줄거리,결말 그리고 해석,뜻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더 많은 컨텐츠를 보고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추천 국민드라마 TOP 10] 컨텐츠도 준비했으니, 입맛대로 보고싶으신 컨텐츠를 추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D


읽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는 유명인들의 프로필 BEST  보러가기 <클릭>

 

[ 심심할 때 제격!! 추천 국민 드라마 TOP 10 ]

 

삼성스토리? 재벌집 막내아들 줄거리 (결말,웹툰,아역,인물관계도)

삼성스토리? 재벌집 막내아들 줄거리 (결말,웹툰,아역,인물관계도) 13년 동안의 수고를 배신으로 돌려받다니! 머슴처럼 살다 버려진 순양그룹의 이야기 재벌집 막내아들의 드라마 정보 장르 드

namtravel.tistory.com

 

이보영의 드라마 대행사의 줄거리 및 결말 등장인물 ost

이보영의 드라마 대행사의 줄거리 및 결말 등장인물 ost 목차 대행사의 드라마 정보 드라마 대행사의 줄거리 및 결말 드라마 대행사의 등장인물 드라마 대행사의 시청률 정보 드라마 대행사의 os

namtravel.tistory.com

 

드라마 미스티 줄거리 (결말,ost,출연진)

드라마 미스티 줄거리 (결말,ost,출연진)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라마 미스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드라마 미스티의 드라마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장르 드라마, 미스터리, 멜로 방

namtravel.tistory.com

 

영화 좋아해줘 줄거리 (결말,작가,손익분기점)

영화 좋아해줘 줄거리 (결말,작가,손익분기점) 감독 박현진 각본 유영아 출연 이미연, 최지우, 김주혁, 유아인, 강하늘, 이솜, 한재영, 백창민 외 장르 로맨스, 코미디 제작사 리양필름 공동제작

namtravel.tistory.com

 

스물다섯 스물하나 줄거리와 결말 등장인물 작가

스물다섯 스물하나 줄거리와 결말 등장인물 작가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2022년 2월부터 4월까지 방영된 tvN 드라마로, 총 16부작입니다. 1998년을 배경으로 시대에게 꿈을 빼앗긴 청춘들의 방황과

namtravel.tistory.com

 

 

손석구 김지원 주연의 나의 해방일지 줄거리 및 결말 ost

손석구 김지원 주연의 나의 해방일지 줄거리 및 결말 ost 추앙하게 되는 드라마 2022년 4월 9일부터 2022년 5월 29일까지 《기상청 사람들: 사내연애 잔혹사 편》의 후속으로 방영한 JTBC 토일 드라마.

namtravel.tistory.com

 

살고 싶다 <지금 우리 학교는> 줄거리 결말 등장인물 양궁

살고 싶다 줄거리 결말 등장인물 양궁 죽기 싫다.... 죽이고 싶지 않다.... 지금 우리 학교는 드라마 정보 장르 공포, 스릴러, SF, 액션, 어드벤처, 서스펜스, 블랙 코미디, 드라마, 좀비 아포칼립스,

namtravel.tistory.com

 

손예진 주연의 서른, 아홉의 줄거리 및 결말 등장인물 ost

손예진 주연의 서른, 아홉의 줄거리 및 결말 등장인물 ost 서른, 아홉의 고충 손예진 주연의 서른, 아홉 서른, 아홉의 드라마 정보 장르 휴먼, 우정, 로맨스 방송 시간 수 · 목 / 오후 10:30 ~ 방송 기

namtravel.tistory.com

 

사이코패스 드라마 썸바디의 줄거리 및 결말 (노출 혜수 출연진)

사이코패스 드라마 썸바디의 줄거리 및 결말 (노출 혜수 출연진) 사이코패스의 진가. 살인사건을 다루는 드라마 썸바디 썸바디 드라마 정보 장르 공포, 스릴러, 범죄, 하드보일드, 미스터리, 서

namtravel.tistory.com

 

너를 죄한다 <소년심판>의 줄거리 및 결말 (실화,출연진,아역)

너를 죄한다 의 줄거리 및 결말 (실화,출연진,아역) 저는 소년범을 혐오합니다. 소년심판의 드라마 정보 장르 스릴러, 범죄, 휴먼, 법정, 오피스, 느와르, 서스펜스 공개일 2022년 2월 25일 공개 회

namtrave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