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미나리 줄거리 (결말,감독,제작사)
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영화 미나리 줄거리 (결말,감독,제작사)

by NAM BLOG 2021. 4. 27.

영화 미나리 줄거리 (결말,감독,제작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화 미나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미나리의 영화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장르
드라마
감독 | 각본
리 아이작 정(정이삭)
제작
스티븐 연, 디디 가드너, 제레미 클라이너, 크리스티나 오
출연
스티븐 연, 한예리, 앨런 킴, 노엘 케이트 조, 윤여정, 윌 패튼 외
촬영
라클란 밀네
편집
해리 윤
의상
수산나 송
음악
에밀 모세리


제작사
미국  A24, 플랜B
수입사
대한민국  판씨네마
배급사
미국  A24
대한민국  판씨네마
개봉일
2020년 1월 26일 (선댄스 프리미어)
미국 국기 2020년 12월 11일
대한민국 국기 2021년 3월 3일
화면비
2.39:1
상영 시간
115분
제작비
200만 달러
월드 박스오피스
북미 박스오피스
대한민국 총 관객 수
939,376명(2021년 4월 25일 기준)

1980년대 미국으로 이민간 한국 이민자 가족이 시골에서 농장을 만드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제 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 수상작입니다.

영화 미나리 줄거리


어느 한국 가족의 원더풀한 이야기

"미나리는 어디서든 잘 자라"

낯선 미국, 아칸소로 떠나온 한국 가족.
가족들에게 뭔가 해내는 걸 보여주고 싶은 아빠 '제이콥'(스티븐 연)은
자신만의 농장을 가꾸기 시작하고 엄마 '모니카'(한예리)도 다시 일자리를 찾는다.

아직 어린 아이들을 위해 ‘모니카’의 엄마 ‘순자’(윤여정)가 함께 살기로 하고
가방 가득 고춧가루, 멸치, 한약 그리고 미나리씨를 담은 할머니가 도착한다.

의젓한 큰딸 '앤'(노엘 케이트 조)과 장난꾸러기 막내아들 '데이빗'(앨런 김)은
여느 그랜마같지 않은 할머니가 영- 못마땅한데…

함께 있다면, 새로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으로
하루하루 뿌리 내리며 살아가는
어느 가족의 아주 특별한 여정이 시작된다!

 

/


1980년대, 약 10년 전 한국을 떠나 미국에 정착한 한인 이민자인 제이콥(스티븐 연)과 모니카(한예리) 부부는 아칸소 주의 농장이 딸린 트레일러 집으로 첫째 딸 앤과 심장병이 있는 둘째 아들 데이빗을 데리고 이사를 한다. 제이콥은 자식들에게 농장을 소개하며 이제 농사를 짓고 살 거라고 말하지만, 모니카는 한인들이 많이 사는 도시인 로스앤젤레스를 떠나 낯설고 아무 것도 없는 시골 땅에 정착하는 이 상황이 막막하고 짜증만 난다.

모니카는 제이콥이 자신의 뜻대로만 하려는 것에 불만을 품고, 결국 토네이도가 몰아치는 밤 부부싸움을 벌인다.[1] 결국 화해를 하긴 한다. 이후 모니카는 아칸소의 한 공장에서 병아리 암수감별사로 일하고, 제이콥은 레이건 정부의 정책을 따라 본격적으로 농장을 일구게 된다. 제이콥은 미국의 농사꾼들이 하는 다우징 로드를 하지 않고 스스로 땅을 파서 물이 나오는 곳을 찾아내고, 농기계를 구입하다가 폴(월 패튼)이라는 한국전쟁에 참전했다는 농사꾼을 알게 된다. 제이콥은 폴과 함께 농사를 짓기로 결심하지만, 엑소시즘에 관심이 있고 너무 빠른 속도로 친근하게 구는 그가 영 못마땅하다.

맞벌이를 해야하는 집안 사정 때문에 모니카는 어린 남매, 특히 심장병이 있는 아들 데이빗을 대신 돌봐줄 아이들의 외할머니인 순자(윤여정)를 미국으로 모셔온다. 그러나 데이빗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만난 낯선 외할머니가 진짜 할머니 같지 않다며 불평을 한다. 하루는 가족이 다 함께 교회에 가는데, 교회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눌 친구를 찾고자 했던 모니카는 오히려 이민자를 불편하게 여기는 교회 분위기가 싫어 제이콥에게 교회를 다시는 가지 않겠다고 말한다. 그들은 돌아오는 동안 혼자 자기 키만한 십자가를 매고 걷는 고행을 히는 폴을 발견하고, 제이콥은 그를 비웃는다.


순자와 데이빗의 사이는 더 나빠져 하루는 프로레슬링 경기를 보는 할머니의 마운틴 듀 잔에 자기 오줌을 넣어 할머니에게 먹인다. 패륜아 데이빗은 당연히 부모님에게 크게 혼이 나지만, 순자는 크게 내색하지 않는다. 이후 교회에 가는 날 서랍을 열다가 다친 데이빗을 순자가 치료해주며 둘의 사이는 회복된다.

데이빗이 순자에게 안겨 잠들던 날 아침, 순자는 뇌졸중이 와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게 되고 병원에 입원한다. 이후 병원에서 순자를 다시 데려와 함께 살지만, 모니카는 바깥일을 하면서 제이콥도 농사일을 돕고 아이들과 어머니까지 부양해야하는 현실을 점점 견딜 수 없어한다.

가족들은 폴을 집에 초대해 함께 식사 자리를 가지고, 엑소시즘을 행하는 폴을 제이콥은 여전히 싫은 눈초리로 바라본다. 이후 데이빗의 진찰을 보기 위해 순자를 제외한 가족들은 오클라호마 주 털사로 향하고, 데이빗의 선천적인 심장병이 많이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에 더해 제이콥은 한인 마트에 농작물을 납품하는데 성공하지만, 모니카는 제이콥이 모든 상황에서 가족보다 농사일을 우선으로 하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결별을 선언한다.

가족들이 집을 비운 사이, 순자는 평소 그래왔던 것처럼 드럼통에 집에서 나온 쓰레기를 집어넣고 태운다. 하지만 불씨가 바람에 날려 제이콥의 농작물 저장소로 옮겨붙고, 가족들이 도착했을 때 이미 저장소는 크게 불타고 있었다. 제이콥과 모니카는 불을 끄고 그나마 불이 붙지 않은 농작물들을 꺼내려 하지만 실패한다. 전소된 저장소를 보고 책임감을 느낀 순자는 가족들을 떠나려 하지만, 앤과 데이빗이 뛰어와 말리면서[5] 모두 함께 집으로 돌아와 한 자리에서 잠이 든다.

 

영화 미나리 평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 1980년대,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미국으로 이민을 가서 정착하여 살아가기 위해 발버둥치는 1세대 한국계 미국인의 고난과 따뜻한 가족 드라마를 현실적이고 담담하게 연출하였단 점이 호평을 받고 있다. 미국 관객은 물론 한국 관객 모두 공감하고 즐길만한 요소가 많으며 한국어의 비중이 높음에도 미국적인 영화라고 평가받습니다.

배우들의 연기 역시 높은 평가를 받고있으며, 특히 외할머니, 순자 역할을 맡은 윤여정은 오스카 레이스 기간 동안 다수의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휩쓸었고, 급기야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차지하게 됩니다.

 

영화 미나리 흥행정보 및 수입(매출)


/ 전 세계 기준

총 수입 $10,929,587
기준 날짜 2021.4.23

/ 북미 기준

총 수입 $2,345,468
기준 날짜 2021.4.23.

한국에서도 흥행돌풍을 일으키는 중입니다. 국내 개봉 전, 전세계의 각종 시상식에서 많은 상을 수상하며 높아진 기대감만큼 첫 주부터 흥행하는 중입니다.

개봉 3일차인 3월 5일, 10만 관객을 돌파했습니다.
개봉 5일차인 3월 7일, 20만 관객을 돌파했습니다.
개봉 19일차인 3월 21일, 70만 관객을 돌파했습니다.
개봉 26일차인 3월 28일, 80만 관객을 돌파했습니다.

영화 미나리 여담


미국의 한인 이민자 가족에 대한 영화인 만큼 감독인 정이삭을 비롯해 스티븐 연, 한예리, 윤여정 등 한국계 미국인과 한국인 배우들이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했습니다.

영화 기생충과 함께 언급되는 일이 많습니다. 두 영화 모두 동양인이 주연으로 나오는 한국어 영화로서는 매우 드물게 골든 글로브 시상식과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목을 받았기 때문. 다만 기생충은 100% 한국 영화이지만, 미나리는 한국 영화가 아니고 한국어가 많이 나오는 미국 영화입니다.

한국에서도 개봉 이후 일일 최소 2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흥행돌풍을 일으키는 중입니다. 대부분의 감상은 할머니가 떠올랐다라는 것. 윤여정만의 흡입력이 이번에도 역시 발휘되는 순간이다. 조연임에도 상당한 존재감을 보였습니다.


정이삭 감독은 원래는 윌라 캐더의 <오, 개척자여!> 각색 계획이 있었지만, 자신의 작품을 영화로 각색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되었다고 합니다.

영화에 출연한 배우 윤여정은 해당 영화를 통해 대한민국 영화 역사 102년을 통틀어 아시아 배우 최초로 미국배우조합상(SAG) 여우조연상, 영국 아카데미상(BAFTA) 여우조연상을 수상하고, 대한민국 배우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상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배우 중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최고의 배우가 되었습니다.

주연을 맡은 배우 스티븐 연은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주연상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며 아시아계 미국인 최초로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지금까지 영화 미나리 줄거리,결말 그리고 감독,제작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