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버드박스의 줄거리? (결말,해석,뜻)
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영화 버드박스의 줄거리? (결말,해석,뜻)

by NAM BLOG 2021. 2. 25.

영화 버드박스의 줄거리? (결말,해석,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화 버드박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영화 버드박스의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감독
수잔느 비에르
각본
에릭 헤이서러
제작
크리스 모간, 클레이턴 타운샌드, 스캇 스투버
장르
드라마, 공포, SF, 스릴러
출연
산드라 블록, 트로반테 로즈
음악
트렌트 레즈너, 아티커스 로스
개봉일
미국 국기 2018년 12월 13일
대한민국 국기 2018년 12월 21일 (넷플릭스)
화면비
2.35 : 1
상영 시간
124분
예산
$19,800,000


영화 버드박스는 2018년에 개봉한 넷플릭스 영화. 산드라 블록 주연, 영화 컨택트의 에릭 헤이저러 각본입니다.

디트로이트에 기반을 둔 록 밴드 ‘하이 스트렁’의 보컬이자, 기타리스트, 작사자로 활동 중인 작가 조시 맬러먼의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의 장편소설. 국내엔 2015년 "검은숲" 출판사를 통해 소개된 후 2018년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로 제작되어 스트리밍 중 입니다.


데뷔작으로는 드물게, 출간되기 전 2013년 초고만으로 유니버설 픽쳐스에 영화화 판권이 팔려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애초에 낙점되었던 마마의 안드레스 무시에티 감독이 스티븐 킹 원작의 동명 영화 그것의 메가폰을 잡으며 다수의 영화가 그렇듯 한동안 표류하다가,2017년 넷플릭스가 『버드 박스』의 영화 판권을 구입하면서 본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비티로 연기력과 흥행력 모두 인정받은 산드라 블록과, 설명이 필요 없는 명배우이자 감독 존 말코비치가 캐스팅된 데 이어 ‘여태껏 본 적 없는 SF’ 영화 컨택트의 각본을 쓴 에릭 헤이저러가 각본가로 잔류, 인 어 베러 월드로 아카데미, 골든 글로브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한 수잔 비에르가 감독을 맡았습니다.

영화 버드박스의 줄거리


미지의 ‘그것’을 본 모든 사람은 이해할 수 없는 광기에 휩싸인 채 자살한다.

세상이 망하고 5년 후.

두 눈을 가리고 세상을 멸망시킨 존재가 활보하는 지옥과도 같은 집밖으로 나선 멜로리.
멜로리밖에 모르는 두 아이의 손을 꼭 쥔 채, 일말의 확신조차 없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감추고 희망을 찾아 떠나는 주인공과 아이들.

영화 버드박스 결말 및 해석 정보


맨눈으로 보면 자살하게 된다. 녹화된 영상으로 간접적인 확인조차 자살을 하게함으로서 시력에 의하거나 환각에 의해 자살한다기보다는 형체를 인식 및 이해에 의한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영화 내내 정신이상자들을 통한 추상적인 그림 외에는 형상을 아예 보여주지 않는데, 아무도 볼 수 없고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지막에 나오듯이, 시력이 완전히 없는 시각장애인한테는 애초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들에게서 환청을 경험하게 됩니다. 눈을 감고 있으면, 지인의 목소리로 속여 눈을 뜨게 하려고 유도합니다.


정신이상자들은 이것을 보고, 자살하지는 않고 아름답다면서 타인에게 보여주려고 합니다. 작중에서 주인공들이 몇 차례 습격을 받는데, 단순히 무력만 쓰는 게 아니라 생존자들을 방심하게 하는 계략을 구사하는 것을 보면 인간일 때의 지능이 사라지지는 않는 모양. 생존자들은 인간의 오감 중 가장 많이 의존하는 시각이 봉쇄당할 수밖에 없는데, 사이코들은 자유자재로 활동할 수 있으니 영화의 현실은 시궁창스러운 분위기를 더욱 강조하게 됩니다.

정신이상자들이 보고 그렸던 그림을 통해, 여러 가지 모습으로 존재한다는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단순한 상상 및 환청이 아닌 물리적이고 형체가 있는 그 어떤 것으로 '그것' 을 대강 추측할수도 있습니다.


새는 이것의 존재를 강하게 느끼며 반응합니다. 마지막 피난처의 안전지대인 시각장애인 학교는 건물 사이에 식물(나무나 덩굴)로 된 일부 구멍이 뚫린 천장을 사용하는데, 여기에 새들을 풀어놓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작중 설명에 의하면 이 새들은 비장애인을 위해 있는 것으로, 천장에 괴물이 가까이 있을때 비장애인들에게 경고를 주기 위함입니다.


직접적인 사람들을 해치는 수준의 물리력을 행사하진 않는것 같지만, 초중반 자동차가 흔들거린다든가 후반부에서는 바닥에 쌓인 낙엽이 날아오른다든가 큰 나무들이 흔들리는 등 물리력이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또한, 슈퍼마켓으로 가는 도중 차량의 센서에 인식되는 것을 보면, 보이지 않을 뿐이지 엄연히 존재한다. 애초에 흐릿한 형상이지만 제대로 그림자도 생깁니다.


소설 원작에서는 어떻게 생겼는지 안 나오지만, 영화상에선 임신과 여러 감정 문제로 힘들어하는 산드라 블록이 꾸는 악몽씬에 모습이 나올 예정이었는데 결국 취소되었다고 합니다. 괴물의 모습 디자이너 말로는 이는 괴물의 진정한 모습이 아니라 산드라 블록이 꿈속에서 보는 모습일 뿐 괴물은 사람들마다 다른 모습으로 보인다고 하죠.

영화 버드박스의 뜻은 bird box 영어 그대로를 본따 새집 이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영화 버드박스의 줄거리,결말 그리고 해석,뜻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