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시그널 줄거리 (결말,작가,ost)
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드라마 시그널 줄거리 (결말,작가,ost)

by NAM BLOG 2021. 3. 1.

드라마 시그널 줄거리 (결말,작가,ost)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라마 시그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드라마 시그널의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방송 시간
매주 금요일, 토요일 밤 8시 30분
방송 기간
2016년 1월 22일 ~ 2016년 3월 12일
방송 횟수
16부작
채널
tvN 로고
기획
CJ E&M
제작사
에이스토리
연출
김원석
극본
김은희
장르
SF, 범죄, 스릴러, 판타지
주연진
김혜수, 이제훈, 조진웅


드라마 시그널은 tvN의 금토 드라마. 2016년 1월 22일부터 3월 12일까지 방영하였습니다.

주연은 김혜수, 이제훈, 조진웅. 성균관 스캔들과 미생 등을 연출한 김원석 PD가 메가폰을 잡았고 싸인, 유령 등을 쓴 김은희 작가가 극본을 맡았습니다.

원래 SBS 수목 드라마 가면의 후속으로 방영되려고 했으나 취소되면서 넘어온 작품입니다. 한겨레에 따르면 김은희 작가의 유령 등이 SBS 에서 성공을 거두지 못하자 SBS 관계자들이 시그널의 성공을 반신반의했고 결과적으로는 취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SBS 편성이 취소되며 tvN으로 넘어온 것을 긍정적으로 여기는 반응이 많은데, 예를 들면 SBS에서 방송을 했다면 김혜수가 출연했을까 라는 부분. 회당 분량이 훨씬 자유롭다는 점에서도 케이블 방영이 더 좋은 선택이라는 평도 있습니다. 비슷한 관점에서 시그널이 공중파에 낙점되었다면 “흔해빠진 러브라인과 울부짖는 OST로 범벅된 뻔한 한국드라마나 되었을 것” 이라며 케이블로 방영된 것을 다행이라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tvN 드라마 중에서 가장 최초로 가변 화면비를 사용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드라마 시그널 줄거리


간.절.함.이..보.내.온..신.호
우리의 시간은 이어져 있다.
과거로부터 걸려온 간절한 신호로 연결된 현재와 과거의 형사들이 오래된 미제 사건들을 다시 파헤친다!

2000년 7월 29일 경기도 진양시 소재의 한 초등학교. 외톨이였던 어린 박해영에게는 같은 반의 김윤정이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어느 날 그녀가 사라졌다. 그런데 어린 박해영은 김윤정이 사라진 날 그녀가 묘령의 여인과 함께 가는 것을 목격했고, 죄책감이 들어서 경찰서로 가서는 진짜 범인이 따로 있다는 말을 하지만 누구도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며칠 뒤 김윤정은 싸늘한 주검으로 돌아왔고, 사건은 미제로 남는다. 그리고 15년이 흘렀다.

15년 후, 경찰이 된 박해영은 2015년 7월 27일 오후 11시 23분 쓰레기통에 버려져 있던 배터리가 빠진 무전기를 통해서 2000년 8월 3일의 '이재한'이라는 경찰과 교신을 하게 되고, 선일정신병원 건물 뒤편 하수구에 김윤정 사건의 용의자 서형준의 사체가 있다는 것을 듣는다.


영문을 모른 채 병원으로 찾아간 박해영은 건물 뒤편 하수구에서 백골 사체를 발견하고 깜짝 놀란다. 그 시체는 바로 15년 전 김윤정 유괴 및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되었던 서형준이었다.

한편 서형준의 시체가 발견되자 김윤정 사건은 다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박해영은 기자들이 보는 앞에서 공개적으로 범인에게 경고를 날린다. 이때 영인병원의 간호사인 윤수아가 경찰에 '이 병원의 간호사 강세영이 의심스럽다'며 제보를 하게 되고, 경찰은 부산으로 도주하려던 강세영을 체포한다. 그러나 강세영은 자신의 혐의를 계속 부인하고, 박해영은 직감적으로 범인이 자신들을 속였음을 깨닫는다.

 

사실 진범은 15년 전 선일정신병원에서 일했던 윤수아로, 김윤정 사건이 경찰과 언론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자 치밀한 계산 끝에 공소시효 말소 직전이면서 강세영이 체포당할 수 있는 시간을 남기고 사물함 명패를 바꿔치기해 고의로 무고를 한 것이었다. 분명 윤수아가 자신들을 지켜볼 수 있는 곳에 있을 거라고 짐작한 박해영은 경찰들을 이끌고 주변을 수색하고, 윤수아를 발견하고 쫓아가다 횡단보도에서 놓치지만 차수현 형사의 도움으로 공소시효 만료를 20분 남긴 채 극적으로 윤수아를 체포하는 데 성공한다.

드라마 시그널 ost


장범준 - 회상
잉키 - 떠나야 할 그 사람
정차식 - 나는 너를
김윤아 - 길
조동희 - 행복한 사람
리싸 - 꽃잎
이승열 - 꽃이 피면

드라마 시그널 시청률


시청층이 한정된 수사물 소재의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tvn 드라마 흥행세와 함께 김혜수, 조진웅, 이제훈 등 주연 배우의 명연기 덕분에 첫 화부터 시청률이 상당히 높게 나왔다. 또한 동시간대 경쟁작의 10배가 넘는 시청률 차이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2월 12일 7회 방송에서 최고 시청률 11.6%를 기록하며 미생(드라마)의 최고 시청률 10.3%를 뛰어넘는 시청률을 보여줬습니다.


2월 26일 11회 방송에서 응답하라 1994의 기록을 넘어서는 시청률 기록을 세웠습니다.

마지막 방송에서 평균 시청률 13.4%, 최고 시청률 15%를 기록하며 자체 최고 시청률로 유종의 미를 거뒀습니다. 최고 시청률의 평균은 약 11.14%, 평균 시청률의 평균은 9.39%로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드라마 시그널 줄거리,결말 그리고 작가,ost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