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옥자의 모든것! (관객수,줄거리,해석,넷플릭스)
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영화 옥자의 모든것! (관객수,줄거리,해석,넷플릭스)

by NAM BLOG 2020. 12. 11.

영화 옥자의 모든것! (관객수,줄거리,해석,넷플릭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화 옥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영화 옥자 영화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감독
봉준호
각본
봉준호, 존 론슨
원안
봉준호

배급사
넷플릭스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장르
SF, 모험


출연진
안서현, 변희봉, 제이크 질렌할, 틸다 스윈턴
폴 다노, 스티븐 연, 릴리 콜린스 외


촬영 기간
2016년 4월 22일 ~ 2016년 8월 21일


개봉일
대한민국 국기 2017년 6월 29일


러닝 타임
121분


제작비
$60,000,000 (한화 740억원)


봉준호 감독의 6번째 장편 영화로, 설국열차 이후 두 번째 영어 영화다. 2017년에 개봉했습니다. 제작사는 미국 넷플릭스와 플랜B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사연 많은 동물과 소녀의 뜨거운 우정, 그리고 한국과 미국을 오가는 둘의 모험을 그렸습니다.

 

영화 옥자 줄거리


우린 집으로 갈거야, 반드시 함께
강원도 산골 소녀 ‘미자’(안서현)에게 옥자는 10년 간 함께 자란 둘도 없는 친구이자 소중한 가족이다.
자연 속에서 평화롭게 지내던 어느 날, 글로벌 기업 ‘미란도’가 나타나 갑자기 옥자를 뉴욕으로 끌고가고, 할아버지(변희봉)의 만류에도 미자는 무작정 옥자를 구하기 위해 위험천만한 여정에 나선다.

극비리에 옥자를 활용한 ‘슈퍼돼지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미란도 코퍼레이션’의 CEO ‘루시 미란도’(틸다 스윈튼), 옥자를 이용해 제2의 전성기를 꿈꾸는 동물학자 ‘죠니’(제이크 질렌할), 옥자를 앞세워 또 다른 작전을 수행하려는 비밀 동물 보호 단체 ALF까지. 각자의 이권을 둘러싸고 옥자를 차지하려는 탐욕스러운 세상에 맞서, 옥자를 구출하려는 미자의 여정은 더욱 험난해져 간다.



영화 옥자는 넷플릭스의 투자가 밝혀지고 개봉일이 다가오며 극장 개봉 없이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는 루머가 있었는데, 넷플릭스 대한민국 홍보사에 따르면 극장 개봉을 배제한 적은 없으며 나라에 따라 넷플릭스와 극장에서 동시에 공개할 수 있고, 극장에서 먼저 선보일 수도 있다고 밝힌적이 있는데요. 

국내 주요 멀티플렉스 극장인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에서는 옥자의 상영을 보이콧하여 3대 멀티플렉스 체인에서는 옥자를 볼 수 없게 됐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가 제작비를 지원해 준 영화라서....어쩔 수 있겠나. 여기서 CGV는 영화 업계에는 '극장 상영 → VOD 서비스'라는 기본적인 생태계가 있는데, 처음부터 동시 상영은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반응은 CGV가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있냐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그리고 CGV는 자사 계열에서 제작한 어느 괴작에 엄청나게 스크린을 배정하는 삽질을 저질렀습니다. 결국 개봉일까지 3대 멀티플렉스의 개봉은 무산됐고, 대부분 소규모 영화관에서 개봉하게 됐습니다. 소규모 영화관들은 이참에 존재감을 알리기 위해 여러모로 옥자 개봉에 적극적인 상황. 그리고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는 네이버 영화 등으로 일생 모든 욕을 먹었습니다


이전부터 넷플릭스 배급 영화란 이유로 영화계에서 논란이 많았으나, 칸 영화제에서의 상영 이후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입니다. 영화의 영상미가 상당히 호평받았으며, 코믹한 모험 영화적인 요소와 옥자와 미자의 감동적인 가족 사랑 이야기는 물론, 겉으론 깨끗한 척 하지만 뒤에서는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며 다른 생명을 실험체와 자산으로 취급하는 자본주의 시대의 기업과 어른들의 모습을 다룬 사회 비판적인 묘사와 씁쓸하고 호러스러운 요소들을 잘 조합한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고 평가 받습니다.


한국 관객들은 대체로 호평이기는 하지만 엇갈리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옥자에서 다루고 있는 가축동물에 대한 대우 문제는 서구권 관객들에게 강하게 어필하는 소재인 반면, 한국 관객들에게는 아직 생소한 소재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개봉 후 몇 달 뒤 2017년 살충제 계란 파동이 벌어져 가축 복지에 대하여 한번쯤 생각해 볼 만한 여건은 만들어졌습니다.


영화 옥자의 관객수는 개봉4주차까지 총합 300,953명을 기록해 다행히 누적 30만명을 넘겼습니다. 최종 관객수는 322,206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영화 옥자는 2017년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받았지만 영화제 내외에서는 이 영화와 마이어로위츠 이야기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이 영화가 제한적으로 극장에서 개봉할 영화이기 때문. 정확히는 영화 자체보다는 넷플릭스에 대한 극장주들의 반감에 가깝습니다.

실제로 프랑스 극장협회에선 옥자의 칸 영화제 출품을 반대했고 출품이 성사되었으나 뤼미에르 극장에서 열린 상영회에서는 야유가 쏟아졌습니다. 거기다 스크린의 기술적 문제까지 더해져서 8분 만에 상영을 중단하고 다시 처음부터 틀었다고 전해진적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화 옥자의 관객수정보와 영화 옥자의 줄거리,해석과 넷플릭스 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