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델루나의 줄거리 (결말,촬영지,ost)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라마 호텔 델루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호텔 델루나의 드라마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장르
판타지, 호러, 로맨스, 코미디
방송 시간
매주 토요일, 일요일 밤 9시 10분 ~ 10시 40분
방송 기간
2019년 7월 13일 ~ 2019년 9월 1일
방송 횟수
16부작
채널
tvN 2012
제작사
지티스트
기획
스튜디오드래곤
제작
이동규
연출
오충환, 김정현
극본
홍정은, 홍미란
음악
박세준
출연
이지은, 여진구, 신정근, 배해선, 표지훈, 강미나, 조현철 外
드라마 호텔 델루나는 tvN 토일 드라마. 2019년 7월 13일부터 2019년 9월 1일까지 방영된 이지은, 여진구 주연의 판타지, 호러+로맨스 드라마입니다.
엘리트 호텔리어가 운명적인 사건으로 호텔 델루나의 지배인을 맡게 되면서 달처럼 고고하고 아름답지만 괴팍한 사장과 함께 델루나를 운영하며 생기는 특별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호텔 델루나는 서울 시내 한복판에 낡고 오래된 외관을 지닌 호텔로 떠돌이 령(靈)들에게만 그 화려한 실체를 드러내는 독특한 곳입니다. 귀신이 머물고 가는 호텔 이야기는 지난 2013년 작성된 것으로 홍정은, 홍미란 작가가 집필한 주군의 태양의 초기 기획안이기도 합니다.
아스달 연대기(Part 1, 2)의 후속으로 방영 되었습니다.
호텔 델루나의 줄거리
2019년, 서울 시내 가장 번화한 도심 한복판.
가장 금싸라기 땅에 자리 잡고 있는 낡고 허름한 건물.
언뜻보면 재건축을 준비하고 있는 빈 건물인 듯도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영업 중인 호텔이다.
그 앞을 지나는 수백만의 유동인구가 있지만,
정작 그 호텔 안으로 들어가는 손님은 거의 없다. 낮에는.
밤이 깊어 인적이 끊기고 도심이 잠들 때,
간판에 불이 켜진다.... 호텔 델루나.
령빈(靈賓) 전용 호텔 델루나에
초엘리트 호텔리어 구찬성이 지배인으로 근무하며,
괴팍하고 심술궂은 사장 장만월과 함께
특별한 영혼 손님들에게 특급 서비스를 제공하며 벌어지는 이야기.
호텔 델루나의 출연진(등장인물)
장만월(이지은, 아역: 김규리扮)
구찬성(여진구, 아역: 김강훈 扮)
김선비 | 40대 후반 (신정근 扮)
최서희 | 40대 (배해선 扮)
지현중 | 19세 (표지훈[18] 扮)
김유나 | 18세 (강미나 扮)
노준석 | 70대 후반 (정동환 扮)
고청명 (이도현 扮)
연우 (이태선 扮)
송화공주 (박유나 扮)
산체스 | 20대 후반 (조현철 扮)
이미라 | 20대 후반[66] (박유나 扮)
마고신 (서이숙 扮)
사신 (강홍석 扮)
박영수 (이태선 扮)
호텔 델루나의 ost
Another Day
먼데이 키즈 & 펀치
나의 어깨에 기대어요
10CM
그대라는 시
태연
너만 너만 너만
양다일
내 맘을 볼 수 있나요
헤이즈
그 끝에 그대
청하
기억해줘요 내 모든 날과 그때를
거미
어떤 별보다
Red Velvet
내 목소리 들리니
벤
안녕
폴킴
Say Goodbye
송하예
Done For Me
펀치
러브 델루나
태용, 펀치
Happy Ending
아이유
호텔 델루나의 시청률
tvN 드라마 1회 시청률 역대 4위, tvN 드라마 최고 시청률 역대 6위, tvN 드라마 평균 시청률 역대 5위
1회부터 전작인 아스달 연대기 1회의 시청률을 넘기며 시작했고, 3회차에는 8%대에 진입했습니다. 그리고 4회부터는 시청률이 잠시 하락하나 싶었지만 이내 시청률을 끌어올리면서 선전 중입니다. 이후에도 8회에서 9%, 10회에서 10%대를 달성하는 등 크게 선전했다. 지상파 드라마들은 거의 망조에 가까운 상황이고 tvN 역시 2019년 들어 시청률에서 고전하는 작품이 많아진 상황에서 이 드라마의 약진이 더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tvN이 노리고 있는 2049 타깃 시청률에서 호텔 델루나가 동시간대 1위를 하는 등 크게 선전했습니다.
최종회에서 12%를 달성하면서 2019년 tvN 드라마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호텔 델루나의 평가
전반적인 분위기는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주인공 간의 성별이 바뀐 쓸쓸하고 찬란하神 - 도깨비를 보는 듯 하다는 평가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크로스오버한 패러디도 많이 나오는 중.
화제성에 있어서는 tvN 드라마 최고봉이었던 도깨비 다음 가는 화제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OST의 경우는 음원 차트에서 도깨비보다도 더 우위를 보이고 있을 정도.
몽환적이고 애절한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연출 아래 스토리도 오글거림이 심하다는 등의 평가는 있을지언정 무난하게 잘 전개되고 있다는 평입니다. 연기력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주연 배우들 (이지은, 여진구)의 연기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신정근, 배해선, 서이숙 같은 중견 배우들의 연기도 호평을 받고 있는 와중에 시청자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은 배우들이 몇 몇 보이는 것이 흠결.
극이 후반으로 가면서 홍자매 특유의 고질병과도 같은 소위 짜깁기식 전개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14화까지의 방영이 끝난 시점에서는 대놓고 "엔딩이 어찌 될지 불안해서 못보겠다" 는 식의 반응도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많습니다.
결말이 아쉽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홍자매의 전매특허인 애매모호하면서 열린 결말로 끝나서 비판을 받았습니다. 에필로그에 특별 출연한 김수현이 미친 존재감을 발휘하며 시즌2 떡밥을 뿌렸지만 지금은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합니다. 특별출연으로만 봐 달라고.
한 편이 1시간 20분 이상인 작품인데다 마지막편(16화)은 10분 추가해 90분이었기 때문에 홍자매가 다 담아내기엔 역량이 부족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충분히 시청자들에게 납득시킬 수 있는 서사가 있었음에도 뻔하면서 급한 결말을 맺었으며, 마지막회에 다른 인물들의 과거를 몰아서 수습하느라 아이유와 여진구의 연인다운 모습이나 납득할만한 엔딩이 나오지 못한 것입니다. 거기다 나중에 다시 만났음을 암시할 거였으면 스타일이라도 바꿔주었어야 하는데, 모습이 그냥 구찬성과 장만월이었기 때문에 더더욱 두 사람이 어떻게 된 건지 애매합니다. 실제로 20년 경력의 작가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엔딩이 내레이션 투성입니다. 의외로 홍자매는 엔딩을 정해놓고 극을 그렸다고 한다그래봤자 늘 열린결말. 오히려 상기한 김수현의 에필로그가 강렬해서 델루나의 엔딩이 더욱 무색합니다.
작가의 전작인 화유기랑 비슷한 설정이 많습니다. 호텔 델루나에서는 귀신이 주력소재이며 그에 관한 오컽트적인 일들이 일어나지만 화유기는 거기서 요괴라는 점이 다를 뿐 거의 비슷하게 전개됩니다. 장만월이 꽤나 전능한 존재로 극 전반을 이끌어 나간다면, 화유기에서는 손오공이 요괴중 최강자 자리에서 중심 사건들을 다 해결합니다. 특히나 엔딩에서 주 커플 중 여성 쪽이 죽음을 맞이하고, 남자 주인공은 기다리거나 명계의 다리를 건너며 찾아가는 모습은 오마쥬인가 싶을 정도로 비슷합니다. 화유기에선 손오공이 차를 타고 명계의 다리를 건너고, 호텔 델루나에서는 아이유가 걸어서 그 긴 명계의 다리를 건넙니다.
호텔 델루나의 여담
주 52시간 근무제를 도입해 제작된 작품입니다. 호텔 델루나 팀은 다소 불편함이 있긴 하지만, 제한된 시간 내에 촬영을 끝내야 해 집중도가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기사 하지만, 이 제작발표회가 무색하게 촬영 말미로 갈수록 밀리고, 대본이 나오지 않음에 따라 평이 좋지 않은 엔딩은 물론, 주연인 아이유조차도 일주일간 집에 들어가지 못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15화를 시청 하고 마지막 씬 촬영을 시작했다고 하니 퀄리티나, 스탭 및 배우들에게나 최악의 환경이였던 것. 아이유는 마지막 촬영을 앞두고 "17부 대본은 언제나오냐", "쪽대본이야?" 라며 은근 뼈있는 농담을 하기도.
많은 양의 CG 작업을 이유로 19년 3월 말부터 촬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지은은 나의 아저씨 이후 약 1년 3개월 만에 드라마에 출연합니다.
여진구는 절대 그이 종영 주와 겹쳐서 출연하게 되었다. 왕이 된 남자 이후 약 5개월 만의 tvN 복귀작입니다.
이지은과 정동환은 최고다 이순신 이후 약 6년 만에 재회합니다.
표지훈과 신정근은 남자친구 이후 6개월 만에 재회했습니다.
이태선과 이도현은 슬기로운 감빵생활에서 박해수(김제혁 역)와 정경호(이준호 역) 아역으로 출현했습니다.
환상의 커플을 집필한 홍자매 작가와의 인연으로 오지호가 첫회와 마지막회에 특별출연 하였습니다.
이 드라마에도 PPL이 상당하다. 특히 장만월은 비싼 외제 자동차, 화려한 의상이나 액세서리, 고급 샴페인 등으로 그녀의 사치스러움을 표현하는데, 이 사치스러움이 PPL 때문에 만들어진 컨셉이 아닌가 의심이 될 정도입니다. 그리고 샌드위치 전문점인 써브웨이도 자주 등장하는데, 마침 써브웨이의 광고 모델이 호텔 델루나의 출연진인 표지훈입니다. 피자알볼로도 산체스의 피자체인으로 매회 나오며, 구찬성이 다른 사람 만날 일 있어도 거의 여길 이용합니다.
작중 등장하는 뉴스 방송국이 TBN인데, TBN 한국교통방송이 아닌 tvN과 비슷한 발음의 가공의 방송국. 60일, 지정생존자에서도 동명의 가상 방송국이 비중있게 등장하는 걸 보면 다른 tvN 드라마에도 뉴스가 필요하면 나올 것 같습니다.
9월 1주차까지 VOD 순위 8주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간중간에 특정 CG나 작중인물이 레터박스 밖으로 나오는 입체적인 효과를 씁니다. 그 예로, 1화 마지막 부분에 비리정치인 범천시장의 원귀가 소멸하는 연출을 보면 그의 가루가 화면 밖으로 나와서까지 쏟아져 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만월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아이콘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다. 팔로워는 약 94만 명입니다. 이 계정만 오피셜이지만, 네티즌들이 다른 등장인물 계정을 만들어 댓글을 달기 때문에 거의 모든 등장인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풀문롱 계정에 글과 사진을 올린 당사자는 장만월을 연기한 아이유입니다.
‘호텔 델루나’ 팀은 9월 4일부터 8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태국 방콕 포상휴가를 떠났습니다.
UHD로 제작된 덕분에 범CJ계열 UHD 재방채널인 UXN에서 UHD로 재방송을 틀어줍니다. 중간광고가 없기 때문에 사실상 블루레이를 감상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경험이 가능합니다. 10Bit 60FPS이기 때문에 색감도 좋고, 부드러운 프레임인 것도 장점. 2019년 9월 기준으로 주 3회 방송합니다. 수, 목에 한 편씩 최초공개, 금요일과 일요일에 두 편씩 연속방송합니다.
위키백과 문서에 케이블 드라마로써 많은 40개 언어 문서가 생성되었으며 그 중 이례적으로 독일어, 헝가리어도 있습니다.
'아이유 패션쇼'를 겸한 드라마란 얘기까지 나올 정도로, 배우 이지은의 다양하고 찬란한 패션이 많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장만월은 매회 평균 10종의 옷을 선보였고, 일부 의상은 몇백만원 수준의 명품이라고 합니다. 한 회 출연에 들어가는 의상 비용의 합만 1000만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미국 TV 시리즈로 리메이크 된다. 현재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이 스카이댄스 미디어와 전화 상으로 프로젝트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호텔 델루나의 촬영지는 여러곳이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전라도 목포의 근대역사관과 익선동에 호텔세느장, 충남부여의 성흔산성 사랑나무가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호텔 델루나의 줄거리,결말 그리고 촬영지,ost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