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청소기의 모든 것! (+V10,V8,가격,스펙,성능,단점 등)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물건에 불만을 갖는 건 누구나 마찬가지겠죠.
디자인 엔지니어로서 우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했어요. 제품개발과 개선에 집중했습니다.
- 제임스 다이슨 경
위 말은, 제임스 다이슨 경의 생전 한 말입니다.
다이슨은 1991년 설립된 영국의 가전제품 브랜드.
다이슨
dyson
기업명
정식: Dyson Ltd.
(한글로는 다이슨코리아 유한회사)
설립일
1991년 7월 8일
본사
사우스웨스트 잉글랜드 윌트셔 몰멜스베리
(2021년 싱가포르로 이전 예정)
세계 최초로 먼지봉투가 필요 없는 백리스(bagless) 타입 진공 청소기를 개발한 제임스 다이슨이 1993년에 설립한 영국의 가전제품 기업입니다.
현재는 선풍기, 핸드 드라이어, 진공 청소기, 날개 없는 선풍기, 온풍기, 가습기, 조명, 볼펜 등을 설계 및 생산합니다. 밑을 살펴보면 알겠지만, 해당 가전제품의 일반적인 상식을 깨는 특이한 컨셉과 디자인의 제품을 자주 생산합니다.
21세기 가전제품 트렌드에 큰 영향을 준 회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1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해서 가정용 유선 청소기를 대체하기 시작한 무선 청소기의 표준을 만든 것 역시 다이슨입니다. 기존의 무선 청소기는 하부에 모터와 배터리, 먼지통이 위치한 투박한 디자인의 제품이 대부분이었으나, 다이슨은 컴팩트한 모터 시스템을 손잡이 부분에 장착한 무선 청소기를 출시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가격대는 다소 높은 편으로, 다이슨의 스틱형 무선 청소기인 다이슨 V 시리즈중 가장 최신형인 V10 앱솔루트 플러스의 출고가가 109만 원이며, 헤어 드라이기인 슈퍼소닉의 출고가는 556,000원입니다.
다이슨의 가격 정책에 대해 한국에서만 유독 높은 가격을 책정한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내에선 한국 본사의 판매량 못지않게 미국산 제품의 해외직구를 통한 사용자 비중도 높다는 점도 특징. 미국 현지에서는 둘 다 50만 원을 넘지 않는 물건들입니다.
2019년 1월 22일 본사를 영국에서 싱가포르로 이전하기로 발표했습니다. 향후 브렉시트가 가시화되면서 매출 비중도 적고 세율도 높은 영국을 버리고 법인세율이 낮은 싱가포르로 이전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애초에 다이슨은 영국 기업이지만 국내 매출보다 아시아 지역의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이죠. 하지만 제임스 다이슨 본인이 브렉시트 찬성 운동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는 점에서 정작 자신의 회사를 해외로 이전해서 브렉시트의 피해만 영국 국민들에게 떠넘겼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아시아 매출이 높다고 아웃소싱으로 공장을 이동시키는 건 이해하지만 회사 본사까지 이동시키는 건 별로 설득력도 없습니다. 간단하게 삼성이나 도요타 같은 회사가 미국이나 유럽 매출이 높으니 외국으로 본사 이전해도 이해하라는 이야기와 비슷합니다. 당연히 아무도 납득 못하고 브렉시트 찬성파나 반대파 양쪽 진영 모두에게 미움을 받고 있죠.
산업 디자이너 출신의 사업가였던 제임스 다이슨은 자신이 디자인한 손수레를 생산하는 회사를 운영하다 백리스 타입 청소기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손수레 공장에서 제품 코팅에 에폭시를 사용했는데, 에폭시 찌꺼기를 흡입하는 청소기 필터가 막히는 문제 때문에 한 시간마다 생산 라인 가동을 멈춰야 했죠. 다이슨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비 업자와 상의하다 큰 공장에서는 사이클론이라는 장치를 사용한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다이슨의 제품은 가성비가 나쁘기로 악명이 높습니다. 유독 고가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한국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유럽이나 미국에서도 결코 싸지 않은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제조 완성도가 썩 높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사출이 깔끔하지 않고 부품 이음매에 유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다 잔고장도 잦습니다.
배대지를 통한 미국 다이슨 해외 구매시, 환불이나 반품을 원한다면 필히 배송 대행 서비스가 'UPS 스토어' 방문을 통한 반품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한 뒤 거래하길 권하고 있습니다.미국 다이슨은 UPS 스토어 방문을 통한 반품만을 정식 반품/환불 루트라고 자체 '반품규정(Return Policy)'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송지 임의 반송을 하는 '리턴라벨' 출력방식을 계속 요구하는 일부 배송 대행 서비스가 있는데, COD(대금교환인도)를 포함해서 정식 루트는 아니니 곤란한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9년 2월 10일, 컨슈머리포트는 다이슨의 무선청소기에서 신뢰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그로 인하여 2016년에 추천상품으로 올라간 V8 앱솔루트 모델과 2018년 신제품인 V10 싸이클론 등 총 5종의 물건을 컨슈머 리포트 추천상품에서 제외한다고 알렸습니다.
구입 후 5년 이내에 거의 절반의 모델이 고장날 정도로 제품 신뢰도가 낮아서 신뢰 점수에서 10점 만점에서 2점으로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고장으로는 3년 이내에 약 19% 발생하는 배터리 고장 문제, 3년 된 제품 중 12%에서 나타나는 브러쉬 고장, 그 외에도 흡입력 부족, 전원 스위치 고장, 청소기의 완전한 고장 등이 문제 이슈로 나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거기에 소니 타이머 급으로 보증기간 만료 후 고장이 발생하는 것에 대한 불만 호소도 같이 지적하는 등 그야말로 몇 년 전의 컨슈머리포트와는 다를 정도로 제대로 깐적이 있습니다.
다이슨 구매를 생각중이신 분들이 포스팅을 많이 보실꺼라 예상이 되는 부분에서, 권장드리고 싶은 사항으로는
국내에도 혹은 그 외 해외브랜드들도 대체 브랜드가 꾀 있습니다. 여러가지 고민과 비교를 해보시고 스마트한 구매를 하시길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다이슨 청소기V10,V8,가격 정보와 스펙,성능,단점 등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