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맥세이프 충전기의 모든 것! (+가격,성능,장/단점)
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애플 아이폰 맥세이프 충전기의 모든 것! (+가격,성능,장/단점)

by NAM BLOG 2020. 11. 5.

애플 아이폰 맥세이프 충전기의 모든 것! (+가격,성능,장/단점)


요즘 애플의 아이폰 12가 대 유행을 타면서, 기기의 액세사리들도 관심이 많아 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맥세이프라는 충전기가 특히 관심이 많아서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세이프 충전기는요 애플의 자석을 기반으로 한 액세서리 라인업입니다. 단종된 구형 맥북 제품이나 2020년 하반기 이후 출시된 아이폰 기종에 탑재됩니다.

 

다만, 이 두 제품에 사용되는 맥세이프 기술의 공통점은 자석을 사용했다는 점 외에는 거의 없다. 그냥 동일한 자석을 사용하는 방식이라 아이폰12 시리즈에 도입하며 맥북 시리즈에서 사용했던 이 규격의 이름만 따왔을 뿐입니다.

자석 부착식아이폰용 악세서리 카테고리 명칭으로 부활했습니다. 기존 아이패드 프로의 자석처럼 아이폰 후면에 자석이 많이 탑재되어 있고, 전용 맥세이프 충전기나 지갑 등 악세서리를 간편하게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본체 자체에도 자석이 탑재되며, 혹여나 케이스를 부착하더라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케이스 내에도 맥세이프 유도부가 달려있습니다. 이로 인해 실리콘 케이스 및 가죽 케이스의 가격이 소폭 상승하였고, 클리어 케이스 내부에 금속 부품이 추가되었습니다.

2021년 아이폰 최상위 모델부터 단계적으로 단자가 완전히 삭제된다는 루머가 있어서, 이에 앞서 그 대책을 내놓은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기존 무선충전은 손에 들고 사용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어서 무선충전 전용 아이폰이 발매된다면 어떻게 충전을 할 것인지에 대한 설왕설래가 많았는데, 맥세이프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알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애플의 공식 맥세이프 충전 케이블로, 가격은 원화 기준 55,000원. 어댑터 쪽 규격은 USB-C를 사용한다.

아이폰 12, 아이폰 12 mini, 아이폰 12 Pro, 아이폰 12 Pro Max에 탑재된 충전 방식으로 꾀나 유용할 것 같은데요. 이 방식을 통해 최대 7.5W가 아닌 15W의 속도로 무선충전이 가능합니다.

 

맥세이프가 아닌 기존 Qi 인증 충전기로는 아이폰 12 시리즈 기준 여전히 7.5W까지만 충전이 가능해서 여전히 독자규격인가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반면, Qi 방식 충전의 경우 충전 코일 위치가 불일치할 경우 과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 때문에 자석으로 애초에 완전히 정렬시키게 되는 맥세이프는 이런 문제가 줄어들어 더 빠른 속도까지 지원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판단은 알아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석을 탑재하여 착 하고 달라붙는 게 특징이다. 충전은 Qi 충전방식과 호환되기에, 다른 Qi 기기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맥세이프 충전기 자체에도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서, 아이폰 11 Pro 등 맥세이프 미탑재 일부 기기의 경우 기기 자체에 위치한 금속 부품 때문에 살짝 붙는 듯한 느낌이 들며 실제로 살짝 부착되지만, 자석이 없어 강하게 부착되지는 않습니다.

에어파워 프로젝트가 사실상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며 캔슬되자, 방향을 틀어 어디에 두든 충전되는 게 아닌, 어디에 두든 알아서 위치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선회한 것으로 추정된다. 에어파워가 출시되더라도, 이 자석을 활용해 핸드폰이 어디에 있는지를 추적해 해당 코일만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것이라는 루머도 존재합니다.


위에도 기재했지만 MacBook용 MagSafe와 기술적으로 밀접한 연관성은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석을 사용한다는 면에서 MagSafe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 것이죠.

당연하겠지만 맥세이프 충전기는 애플워치 충전기와 같이 케이블 역할이라 충전 어댑터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USB-C 충전기가 별도로 필요하다.

 

그리고 아이폰 12부터 충전 어댑터가 동봉되지 않음에 따라서 단자가 삭제된 아이폰 역시 이 MagSafe 충전 케이블만 제공되고, 아이폰12처럼 충전 어댑터는 동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USB-C 표준을 따르므로, 18W 혹은 20W USB-C 어댑터를 따로 사서 사용해도 됩니다.


MagSafe 충전기 자체는 Qi 호환을 따르지만, 15W로 충전이 진행되는 것은 MagSafe 대응 기기만이죠. 다른 Qi 호환 기기를 충전할 경우에는 5W(10V 0.5A)로만 충전이 진행됩니다.

아이폰 11 등 과거 기종이나, 심지어 삼성의 일부 갤럭시 기종들에서까지 내부에 자석이나 금속 부품 때문인지 충전 코일 부분에서 살짝 부착되는 듯 보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단, 정식 호환 기종이 아닌지라 제대로 붙지 않고 위치가 제대로 정렬되지도 않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맥세이프 충전기와 아이폰 사이에 신용카드 등 마그네틱 기기를 끼워넣지 않을 것을 경고하고 있다. 이건 Qi 표준에서도 마찬가지였기에 Qi 호환인 맥세이프에서도 적용되는 것이죠.

20W와 18W 충전기를 가려서 충전속도가 다르고, 맥세이프 충전이 5W 유선충전보다 속도가 느리다는 논란이 있습니다. 정품 20W 어댑터를 사용해 충전하더라도 아이폰 12 기준 완충까지 3시간이나 걸린다고 합니다.


MagSafe 케이스
기존의 실리콘 케이스 및 클리어 케이스가 MagSafe에 대응하면서 리프레시되었습니다. 케이스 내부에 자석 성능 유지를 위한 유도 금속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요즘 후기들을 많이 보니, 맥세이프 구매를 말리시거나 꺼려하시는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을텐데요.

여러가지를 생각해봤을 때 꼭 필요하다면 구매해볼만하지만, 굳이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조금 더 있다 안정됐을 때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애플 아이폰 맥세이프 충전기의 가격 그리고 성능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