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5 PS5 출시일,가격(2차 사전예약,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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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테이션5 PS5 출시일,가격(2차 사전예약,스펙)

by NAM BLOG 2020. 10. 5.

플레이스5 PS5 출시일,가격(2차 사전예약,스펙)

많은 게이머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PS5 플레이스테이션5

게임기의 원탑이죠..이번에는 두가지 버전으로 출시를 예고해 더 많은 게이머들의 마음을 더 설레게 하는데요

이 게임기 바로 알아보시죠!

우선 출시일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정식 출시일은 2020년 11월 12일
미국 출시가격은 
$499.99  / 디지털 에디션 $399.99
한국 출시가격은 ₩628,000 / 디지털 에디션 ₩498,000


PS5/플레이스테이션5는 소니가 개발한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플레이스테이션 4의 후속 제품으로 2019년 4월 16일, PS4 수석개발자인 마크 서니에 의해 처음으로 알려졌습니다. PS5/플레이스테이션5스펙과 가격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그 이후에는  2019년 10월 8일, Wired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 5의 공식  스펙 등 가격과 PS5 전체를 정식으로 공개했습니다. 이후에 밝혀진 공식 출시일은 2020년 11월 12일로 완전 확정되었습니다.


2020년 6월에 열린 퓨쳐 게이밍 쇼에서 PS5가 처음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엑스박스의 시리즈 X와 달리 기기 이름은 같은 제품이 2가지 모델을 동시에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반형 모델(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 포함)과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제거해 가격을 낮춘 디지털 에디션 모델 2가지로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엔 PS5/플레이스테이션5 스펙을 알아보겠습니다.
CPU  시스템은
AMD Zen 2 기반 라이젠 커스텀 마이크로 아키텍처


제원은 8코어 16스레드, 클럭 상한3.5GHz (특정 상황에서 다운 클럭)


입출력 정보는
SSD 입출력 처리용 1코어 프로세서 + 메모리 매핑 작업용 1코어 프로세서


GPU 는
AMD RDNA 2 기반 라데온 커스텀 마이크로 아키텍처
제원: 최대 2.23 GHz 클럭으로 동작시 10.28 TFLOPs
18 WGPs (36 CUs, 2304 SPs, 144 TFUs), 64 ROPs, L2 캐시 메모리 4 MB


메모리
GDDR6 메모리 규격, 메모리 용량 총 16 GB, 메모리 버스 총 256-bit, 데이터 전송률 14 Gbps
메모리 배분


운영체제 3.5 GB, 게임 12.5 GB, 데이터 전송폭 448 GB/sec


내장 저장장치
825GB(처음에할때는664GB)NVMe SSD (5.5 GB/sec , 압축시 8~9 GB/sec)[


확장 저장장치
SIE가 인증한 NVMe SSD[16], USB 외부 HDD 지원


비디오
HDMI 2.1, 최대 4K 120FPS 렌더링, 최대 8K 60Hz 출력, VRR, ALLM


오디오
템페스트 엔진 오디오칩 (3차원 입체음향 구현), DTS-HD


입출력
USB 3.0 규격 & USB Type-A 단자 규격 × 2
USB 2.0 규격 & USB Type-A 단자 규격 × 1
USB 3.1 규격 Type-C 단자 × 1


이더넷 단자
HDMI 2.1 단자, 도난 방지장치 장착 슬롯 (켄싱턴 락)


통신
Wi-Fi IEEE 802.11 a/b/g/n/ac/ax(Wi-Fi 6)


규격
스탠다드 에디션 : 390mm x 104mm x 260mm(돌출부 및 받침대는 측정에서 제외), 4.5kg
디지털 에디션 : 390mm x 92mm x 260mm(돌출부 및 받침대는 측정에서 제외), 3.9kg


광학 드라이브
4K UHD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


컨트롤러
듀얼센스 컨트롤러 (PS4 하위호환 게임 한정 듀얼쇼크 4 사용가능)


운영체제
Orbis 2.0


9세대 콘솔 PS5/플레이스테이션5의 주요 특징은 SSD의 사용과, 그간 SSD의 잠재력도 제대로 끌어다 쓰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아온 기존의 장애물들을 허물고 새로운 여러 시도들을 했단 점입니다.

 

먼저 플레이스테이션5 9세대 콘솔은 압축기술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압축기술은 SSD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함께 따라와야 할 기술이죠.


압축기술을 잘만 활용하면, 게임 개발자들은 용량 부담 없이 고해상도의 텍스처를 게임에 마음껏 적용할 수 있게돼 게이머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그전작들에 비해 파일의 용량을 줄이면 동일한 시간에 SSD가 더 많은 게임 에셋들을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수월해지고, 압축 이전에 비해 약 2배로 늘어난 더 높은 SSD 처리성능을 달성이 가능해 게임을 즐기기에 더욱 더 수월해집니다. 


지금까지는 HDD와 같은 구시대적인 시스템이  발목을 잡아 SSD가 가진 제스펙을 온전히 쓰지 못해왔던거로 얘기가 많았었는데요, HDD는 원판을 회전시켜 데이터를 읽어낼 수 있기 때문에 탐색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게임과 콘솔 개발자들은 무작위로 탐색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같은 데이터들이 묶여 있던 중복 데이터 청크를 게임에 많이 집어넣어(에셋 듀플리케이션) HDD의 탐색시간 문제를 극복하려 부단히도 노력했습니다.


SSD 맞춤형으로 자동화 게임 제작 툴이 가능해지면서, 본격적으로 SSD 기반 게임이 시장에 출시될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PS5/플레이스테이션5에서 새롭게 선보일 기능이거나 PS5/플레이스테이션5의 기능은


고성능 입출력 프로세서 탑재
PS5/플레이스테이션5는 엔터프라이즈 서버에서 쓰던 입출력 처리 기능을 가진 프로세서를 탑재한 것이 특징인데요, 이것의 역할은 고속의 입출력 성능과 그 과정 중 발생하는 부하를 CPU에 전가시키지 않고 게임 AI 등의 처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템페스트 3D 오디오 엔진
기존의 게임타이틀들은 입체감 있는 사운드 스케이프를 구현해 내기 위해 유사 기법들을 사용해 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가까이에서 울리고있는 기기의 소리는 음량을 키우고 먼 곳은 음량을 줄이거나, 패닝 기법을 이용해 좌우 구분이 가능할 정도였을 뿐이었지만, 가상 서라운드 오디오라 부르기 어려웠었는데요. 공간감 있는 풍부한 사운드를 즐기기 위해 가정집에 7.1채널을 구축해 즐기는 유저들도 있었지만, 이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긴해서 일반 게이머들은 입체감 있는 사운드 스케이프를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템페스트 오디오 기술은 가상 서라운드 오디오 시스템으로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AMD 스마트시프트
AMD에서 랩톱 APU의 성능과 발열 이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 위해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4는 냉각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기존 플레이스테이션 4는 하드웨어가 낼 수 있는 이론상 성능의 최대치를 미리 상정해놓고, 그에 맞춰 전력 설계와 냉각 설계를 진행하는 전통적인 방식으로만 설계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고정 클럭 때문에, 많은 작업이 필요치 않은 상황에서도 CPU나 GPU가 자기 필요 이상의 전력을 끌어다 써 발열을 일으켜 문제가 많고 이는 냉각의 문제를 발생시켰습니다. 실제로도 호라이즌 제로 던의 지도 화면을 띄우는데 왜 그렇게 많은 전력이 소모되고 발열을 일으키는지 의심을 불러 일으켰었고, 하드웨어가 쓰이지 않거나 부담이 덜한 작업을 할 때만이라도 전력을 합리적으로 공급해 발열을 통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Wi-Fi 6와 블루투스 5.1
PS5/플레이스테이션5의 유출된 SIE의 문서에 의하면 와이파이 6(802.11ax)의 지원 여부가 확인됩니다. 플레이스테이션 4(와이파이 4 최대 300mbps)와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와이파이 5 최대 3.5gbps)가 사용하던 와이파이와 비교하면, 플레이스테이션 5는 최대 9.6Gbps의 인터넷 용량을 제공합니다. 가정집에서 이 정도 속도는 달성하기 극히 힘든 한계치라 실효성이 없는 것 같지만, 와이파이 6는 많은 디바이스가 동일한 무선 네트워크 라우터에 접속중일 때도 속도 감소없이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넘겨받을때 실효성이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4 하위 호환

레거시 모드만으로도 4000여개가 넘는 플레이스테이션 4 게임의 하위 호환 실행이 가능하게 되어 4를 건너뛰고 구매해도 무방합니다. 
PS5/플레이스테이션5는 99%플레이스테이션 4 게임의 하위 호환을 보장해 이슈거리가 되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5의 하위 호환 시스템은 3가지 모드로 작동하게됩니다.

기존 오르비스 OS에서 개선된 오르비스 2.0

새로운 설치 및 제거 프로세스 
SSD를 본격적으로 사용하면서 게임 데이터의 구조가 단순화됐습니다. 소니는 새로운 설치 및 제거 프로세스를 구축해, 플레이어들이 게임 데이터에 부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PS5/플레이스테이션5는 플레이스테이션 4에 쓰였던 오르비스 보다 대폭 개선된 오르비스 2.0을 사용한다. 플레이스테이션 3 부터 사용했던 전통적인 FreeBSD 기반 운영체계입니다.

Direct Interfaces
플레이어들의 탐색 수고를 덜기 위해 원스톱 UI를 구성하였다. 플레이어는 홈 화면에서, 참여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매치와 시작할 수 있는 싱글플레이어 챕터를 원클릭으로 선택해 복잡한 과정없이 게임에 바로 참여할 수 있다.

그래픽 API
그래픽 API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도구를 제공해줍니다. API가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은 게임 제작자들이 매우 효과적이고 발전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발매는 1차 발매와 2차 발매로 나누어진다. 1차 발매는 총 7개 국가로, 11월12일에 미국, 일본,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 대한민국에 발매된다. 2차 발매는 11월19일로, 1차 출시 외 나머지 국가에서 발매됩니다.

발매가는 블루레이 디스크가 들어가있는 일반 버전은 499.99달러(한화 628,000원)이며, 블루레이 디스크가 없는 디지털 에디션은 399.99달러(한화 498,000원)입니다.


예약구매
미국 시각 9월 17일부터, 북미지역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예약구매를 먼저 시작한다. 예약구매 신청자들의 플레이스테이션 충성도와 플랫폼 사용빈도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매기고, 우선 예구자로 지정된 인원들에게 먼저 예약구매 기회를 부여합니다. 우선 예구자로 선정된 인원은 제한된 시간 안에 반드시 플레이스테이션 5를 예약구매 해야하며, 시간을 넘기면 다음 순위의 예구자에게 예약구매 기회가 이전됩니다.

1차 출시국에 포함된 한국은 발표 때 원화가격 공개가 되지 않아 혼란을 가져왔지만, 예약구매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였으나 당일 오후에 본체 및 주변기기의 한국 소매가격이 공개되었다. 국내 가격은 628,000원과 498,000원으로 책정되었다.


2차 사전예약은  주요 쇼핑몰에선 PS5 재고 카운트가 하나같이 300대 선에 불과했다는 얘기가 터져나오면서, 한국 초기물량이 3천대 전후에 불과하지 않냐는 의심이 나왔습니다.

 

SIEK는 사내 규정 때문에 초기 물량이 얼마였는지에 관해서는 밝힐 수 없지만, 예약 취소분에 대한 재예약 계획 또한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SIEK는 2차 예약 판매에 관해서는 아직 정보가 없다고 밝혔는데요, 9월 18일 예약구매가 사실상 마지막이 될 예약구매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 게임 커뮤니티유저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PS5 플레이스5 출시일,가격그리고 2차 사전예약,스펙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이시간에도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